사랑방미디어

지식산업센터(아파트형 공장) 이게 뭐야

입력 2018.08.14. 16:43 댓글 0개
김형식 부동산 전문가 칼럼 에덴프라퍼티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

얼마 전 광주지역에서 처음으로 첨단IBC지식산업센터를 공급했다. 처음 상품을 소개할 때는 많은 분들이 어떤 상품인지 몰라서 많은 애로사항이 있었다고 한다. 동영상 상품자료를 만들어 배포하고 사업장을 방문하고 하나하나 설명하니 그제야 상품의 우수성을 알고 주변에 사업을 하는 지인들과 함께 방문하여 상품을 구매하고 입주계획을 세웠다고 한다.

지식산업센터는 원활한 사업 공간 확보와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평면에 있던 공장 및 사무공간을 아파트처럼 수직공간으로 변형시켰다.

이를 통해 좀 더 좋은 조건으로 사업 참여를 유도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꼽힌다.

처음 '아파트형 공장'이란 명칭으로 공급하여 이후에 이미지 변신을 위해 지식산업센터로 명칭을 변경했다.

또한 지식산업센터는 산업집적 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에 의해 산업관리기관, 시,  군, 구청에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입주관리를 한다. 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하면 취득세감면, 재산세감면 등 세금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대출규제를 받지 않아 최대 80%까지 저리로 장기대출이 가능하다.

지식산업센터가 생기기 전에는 일반 상가를 얻어 사무실을 운영하거나 창고·공장 등을 임대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지식산업센터의 공급으로 인해 사업체들이 한 공간에 집중되어 사업자끼리 정보를 공유하는 등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게 됐다. 회의실, 창고 등의 공간 공유는 사업공간의 효율성도 높여준다.

뿐만 아니라 지식산업센터는 오피스와 근린생활시설이 함께 있어 업무, 식사, 운동, 기타 여가생활을 한 공간에서 할 수 있는 원스톱 ‘비즈니스타워’ 역할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이러한 지식산업센터는 현재 상가, 오피스텔과 함께 투자 상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무엇보다 소상공인들에게 꼭 필요한 공간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최근 부동산칼럼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