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평양 남북정상회담 앞두고 미중도 움직임 가속화

입력 2018.08.14. 15:45 댓글 0개
8말9초 美 폼페이오, 中 시진핑 방북 관측
유엔총회 계기 종전선언 물밑 조율 가능성
【평양=AP/뉴시스】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6일 북한 평양 순안공항에서 마중나온 리용호 외무상과 악수하고 있다. 2018.07.06

【서울=뉴시스】김지현 기자 = 9월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남북미중의 움직임이 빨라지는 모양새다. 유엔 총회를 계기로 종전선언을 이끌어낼 것이라는 기대가 실현될지 주목된다.

남북은 다음달 평양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지난 13일 합의했다. 구체적인 일자는 밝히지 않았지만 북한 정권수립기념일 이후인 다음달 10일 이후 열릴 전망이다.

4개월 만에 다시 성사된 남북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종전선언을 의제로 다룰 것으로 보인다. 남북은 앞서 4·27 판문점 선언에서 연내 종전선언을 하고,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남북미 또는 남북미중 4자회담 개최에 노력하기로 했다.

유엔 총회라는 상징적인 국제무대를 앞두고 남북 정상회담이 열리는 점은 종전선언 논의 가능성을 높인다. 남북이 평양 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 실현 방법에 관해 합의하고, 유엔 총회를 계기로 국제무대에서 종전선언을 이끌어내는 것이 북미 양국에 이상적이라는 것이 외교가의 관측이다.

종전선언은 북미 정상회담 후 비핵화와 체제보장 사이에서 팽팽한 줄다리기를 해온 후속협상에도 돌파구가 될 것이란 기대를 모으고 있다. 미국은 북한의 선(先)비핵화를, 북한은 정치적 신뢰관계를 위한 선(先)체제보장을 앞세우면서 비핵화 협상은 진전을 보이지 못했다.

이렇듯 소강 상태였던 비핵화 협상이 남북 정상회담으로 물꼬가 트일 수 있다는 관측과 함께 미국과 중국의 움직임도 가시화되고 있다.

그간 북미 고위급 협상을 책임졌던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이르면 이달 말 평양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미 국무부는 공식적으로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계획이 없다고 했지만,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친서를 통해 폼페이오 장관의 4차 방북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북한 노동신문은 지난 19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 국가주석을 만나 회담 및 만찬을 했다고 20일 보도했다. 2018.06.20. (출처=노동신문) photo@newsis.com

지난달 방북에서 빈손으로 돌아왔던 폼페이오 장관이 다시 평양행에 나선다면 비핵화 및 체제보장 협상에 성과를 내기 위한 사전작업이 있었을 것으로 풀이된다. 미 국무부도 "북한과 사실상 매일 대화를 계속하고 있다"고 밝혀 물밑에서 북미가 합의안을 만들고 있음을 시사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도 9월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방북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북한이 정권수립일(9·9절) 70주년을 대대적으로 기념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김 위원장이 기념행사에 시 주석을 초청했다는 관측이다. 김 위원장이 지난 3월 베이징을 시작으로 세 차례 방중해 북중 정상회담을 가진 만큼 이번엔 시 주석이 방북할 차례라는 것이다.

북한은 최근 중국 여행사에 다음달 5일까지 단체여행객을 받지 않기로 했다. 북한이 대북제재 국면에서 외화벌이의 주요한 수단인 관광을 일시 중단한 배경에는 북중 정상회동 등 중대한 행사를 준비하기 위함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중국은 정전협정 당사국인 자국이 참여해 종전선언이 도출돼야 한다는 입장을 공식화해 주목된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서 "종전선언은 관련국의 협상을 통해 이뤄질 수 있다"고 언급한 데 이어 한중 외교장관, 한중 6자회담 수석대표가 만난 건 중국이 종전선언 관련 의견교환에 참여하고 있다는 신호가 될 수 있다.

fin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