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운영자 체포영장에 워마드 "文탄핵 태극기 집회 동참하자"

입력 2018.08.14. 15:35 수정 2018.08.14. 15:44 댓글 0개
"탄핵 집회에 화력 보태 우리 세력 보여주자"
주최측 "워마드 난입 우려"…긴급 장소 변경
【서울=뉴시스】이예슬 기자 = 여성우월주의를 표방하는 인터넷 커뮤니티 '워마드'의 회원들이 15일 문재인 대통령 탄핵을 촉구하는 집회에 대거 참석할 전망이다. (사진=워마드 캡쳐)

【서울=뉴시스】이예슬 기자 = 여성우월주의를 표방하는 인터넷 커뮤니티 '워마드'의 회원들이 15일 문재인 대통령 탄핵을 촉구하는 집회에 상당수 참석할 전망이다.

운영자에 대한 체포영장 발부, 홍대 미대 몰카범 실형 선고, 안희정 전 충남지사에 대한 무죄 선고 등 여성 관련 이슈가 연일 이어지는 가운데 여성들의 불만을 직접적으로 표출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14일 워마드에는 15일 서울 광화문 인근에서 예정된 탄핵시위에 참석하도록 독려하는 게시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 집회의 주최는 문재인 탄핵 국민운동본부로, 애초 여성 관련 이슈와는 관련이 없다.

그럼에도 워마드 회원들이 대통령 탄핵 집회에 참석하는 이유는 박근혜 전 대통령을 지지하는 노인 세대와 정치적 성향이 유사하기 때문이다.

극단적 여성우월주의를 표방하는 워마드는 정치적으로 보수 극우와도 상통하는데, 생물학적 여성인 박근혜 전 대통령을 찬양하고 문 대통령을 비롯한 남성 정치인들을 혐오한다.

한 회원은 "문재앙(문재인 대통령을 비하하는 단어) 탄핵 시위 겸 햇님(박근혜 대통령을 지칭) 석방 시위니까 꼭 화력을 보태야 한다"며 "운영자를 콕 찝어 워마드를 협박하고 있는데 그러면 우리는 문재앙을 타깃으로 해야 한다"며 시위 참석을 촉구했다.

이들은 원래 예정된 집회에 여성주의적 색채를 더해 자신들의 세력이 얼마나 큰지 보여주자는 포부를 가지고 있다.

또 다른 글쓴이는 "시위에 그냥 나가는것만으로는 안 되고 반드시 여성 불만세력의 존재감을 드러내야 한다"며 "이 탄핵시위는 우리 없이는 현 정권 불만 시위에 불과하지만 여성 불만세력이 가세해 탄핵시위의 규모가 더 커진다면 얘기는 달라진다"고 말했다.

이 글쓴이는 "여성 불만세력이라는 점을 표시할 수 있도록 빨간 옷을 입고 피켓을 준비해 가야 한다"며 "현실 존재감이 커질수록 워마드를 가상의 악마적 소수라고 주변화하기 어려워 진다"고 주장했다.

한편 워마드 회원들이 이 시위에 주목하고 있다는 점을 알게된 국민운동본부 측은 집결 장소를 광화문역 2번출구에서 6번출구로 긴급 변경했다. 이들은 "집회 당일 워마드 회원들의 난입 우려로 문탄국 집결 장소를 긴급 변경한다"고 공지했다.

하지만 워마드 회원들 역시 변경 소식을 빠르게 퍼나르고 있어 두 세력의 충돌 가능성도 제기된다.

ashley85@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