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외교부 "공동연락사무소 개설 국제사회 대북제재 틀 준수"

입력 2018.08.14. 14:54 댓글 0개
"한미 양국 북핵 문제 각급 긴밀히 소통"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지난 6월20일 개성공단 내 종합지원센터에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설 준비를 위한 우리 측 설비인력이 북공동연락사무소 개설 개보수 공사 착수를 위한 준비 작업을 하고 있다. 2018.08.14(사진=통일부 제공)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강수윤 김지현 기자 =외교부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설을 포함한 모든 남북 교류사업은 국제사회 대북제재 틀을 준수한다는 원칙하에 추진하고 있다고 거듭 밝혔다.

김득환 외교부 부대변인은 14일 통일부가 남북공동사무소와 관련해 유엔의 대북제재를 추진 중이라고 밝힌 것과 관련,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설을 포함한 모든 남북 교류사업은 지금 국제사회 대북제재 틀을 준수한다는 원칙하에 추진하고 있다"고 이같이 말했다.

제재 예외 문제와 관련해선 "지금 미국과 긴밀히 협의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강경화 외교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간 이뤄진 통화에서 남북공동사무소 관련 논의가 있었는지에 대해 "어제 이뤄졌던 남북 고위급 회담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남북정상회담 날짜를 잡지 못한 이유가 북미 간에 진전사항과 관련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북미가 협의가 진행 중인 사항에서 우리 정부가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는 점을 이해해 달라"면서 "한미 양국은 북한 북핵 문제와 관련해서 각급에서 긴밀히 소통하고 공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shoo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