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중국 조이롱차 광주 투자 '이상 신호'

입력 2018.08.08. 13:34 수정 2018.08.08. 14:22 댓글 0개
광주시, 전기차 보조금 수용 심의 연기
공장 설립, 광주형일자리 비전 등 도마
광주시와 2500억원 규모의 전기자동차 생산공장 투자협약을 맺은 중국의 조이롱자동차가 중국 현지에서 생산한 18인승 전기승합차. (사진=뉴시스DB)

【광주=뉴시스】송창헌 기자 = 중국 조이롱 전기자동차 한국진출의 최대 난제였던 친환경 보조금 지급문제에 대해 광주시가 관련 심의를 돌연 연기했다. 공장 설립과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비전 등이 도마 위에 오른 가운데 조이롱차의 광주투자에 이상 신호가 켜진 건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8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는 오는 17일 감사위원회 회의실에서 조이롱차 한국법인인 조이롱코리아에 대한 전기차 E6 지방비 보조금 이행 여부에 대한 심의를 가질 예정이었으나 돌연 연기했다.

앞서 시는 지난 5월 지방비 보조금 심의위원회를 열고 조이롱코리아가 국내에 수입판매할 E6 전기버스에 대당 3000만원 상당의 시비보조금을 지원키로 조건부 의결했다. 환경부가 E6를 친환경 중형버스로 규정하고 대당 6000만원의 국비보조금을 지원키로 결정한 데 따른 후속 조치였다.

그러면서 전제조건이 달렸다. ▲서비스센터 3곳 설립 ▲대당 1억5000만원으로 책정된 차량가격 변동이 5%를 넘지 않을 것 ▲충분한 충전기 인프라 구축 등을 선행조건으로 내걸었다.이에 조이롱은 공문을 통해 차량가를 1억4500만원으로 정하고, 시가 제시한 조건을 대부분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조이롱의 수용에도 불구, 시가 민선7기 들어 돌연 보조금 심의를 무기한 연기하면서 '투자 유치가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조이롱에 대한 일부 불안한 시각이 투영된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실제 조이롱은 2016년 3월 MOU 체결 당시 2017년부터 E6 2000대 양산을 시작으로 2020년에는 전기승합차 2만대, 기타 차종 8만대를 양산하는 광주공장을 완성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아직까지도 공장 설립조차 못하고 있다.

중국에서 만든 차를 반제품 상태로 들여와 광주에서 조립만 한 뒤 판매하는, 엄격히 따져 판매주도형 투자 아니냐는 의구심도 일고 있다.

또 국내 완성차 대기업의 절반 수준 임금을 주는 '광주형 일자리'를 통해 몇 명을 어떤 방식으로 채용할 지 중장기 비전이 명확치 않고, 배터리 용량이 일반전기차의 2∼3배에 달해 충전시간 단축 등 핵심기술 개발과 함께 충전인프라 구축도 발등의 불이 되고 있다.

또 전기차 보조금을 받는 국내 완성차와 BMW, 도요타, 벤츠 등 유명 메이커들에 비해 인지도 면에서 크게 떨어진 점도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시 관계자는 "임시회의가 여러 사정상 연기된 것일 뿐 시가 발을 빼거나 무기한 연기한 것은 아니다"면서도 "좀 더 지켜보고 결정하자는 신중론이 많아 시간을 가지고 조심스레 결정키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E6는 전장 6m의 15인승 크기로 마을버스, 학원버스, 어린이집, 소규모 기관단체 공영차량으로 수요가 예상돼 왔다. 고효율 리튬이온 배터리 탑재로 2시간 이내 충전으로 160㎞의 거리를 정속 주행할 수 있다. 영구자석식 동기모터를 후륜 차축에 장착해 최대 110㎾의 출력을 기반으로 최대 시속 110㎞와 25% 경사각의 등판 성능을 갖췄다. 차량 총중량은 4.5t이다.

goodcha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