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단독]'돈스코이호 사기 의혹' 서버관리업체도 압수수색

입력 2018.08.07. 12:16 댓글 0개
경찰, 사기 혐의 압수수색 영장 발부받아
신일그룹·돈스코이호국제거래소 압수수색
개인 주거지 5곳, 서버관리업체 1곳도 포함
전담수사팀 등 27명 투입…본격 강제 수사
압수 자료 바탕으로 관련자 소환조사 예정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최용석 신일그룹 대표이사 회장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신일그룹 돈스코이호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보물선'으로 알려진 러시아 순양함 '돈스코이호'를 인양하겠다는 신일그룹 최용석 대표이사는 26일 "금화 또는 금괴가 있는지와 양은 현재로서 파악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2018.07.26.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류병화 기자 = 경찰이 7일 보물선으로 알려진 러시아 순양함 '돈스코이호' 투자 사기 의혹 사건과 관련해 신일그룹(현 신일해양기술)을 전격 압수수색하면서 본격적인 강제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8시30분께부터 전담수사팀 등 27명을 동원해 서울 영등포구 신일그룹과 서울 강서구 신일그룹 돈스코이호국제거래소를 포함한 8곳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경찰은 사기 혐의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전산자료와 회계서류 등에 대한 확보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 중 5곳은 개인 주거지이며 1곳은 서버관리업체로 확인됐다.

경찰이 압수수색에 나선 서버관리업체는 신일그룹의 가상화폐와 연관있을 가능성이 높다.신입그룹은 보물선 금괴를 담보로 '신일골드코인(SCG)'이라는 가상화폐를 발행해 막대한 투자금을 모은 바 있어 가상화폐 발행관리 시스템 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아울러 주거지 압수수색 대상은 최용석 신일그룹 대표 등 경영진이 상당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주요 경영진 자택이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는지에 대해 "개인 주거지라 말하기 곤란하다"고 말했다.

경찰은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사기 혐의 입증에 필요한 증거를 찾고 있으며 압수한 자료를 토대로 관련자들을 소환조사한다는 계획이다.

신일그룹 경영진은 보물선에 담긴 금괴를 담보로 '신일골드코인(SGC)'이라는 가상화폐를 만들어 판매한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은 가상화폐 투자를 빙자한 사기 피해에 초점을 두고 수사 중이다.

경찰은 신일그룹을 실질적으로 운영했다는 의혹을 받는 싱가포르 신일그룹 전 회장 유모씨에 대한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 적색수배를 요청했고 6일 인터폴은 신청을 받아들였다.

앞서 경찰은 돈스코이호 투자 사기 의혹 사건과 관련해 지수대에 전담팀을 구성했다.

당초 이 사건은 서울 강서경찰서가 수사해왔으나 지난 2일 수사기록을 지수대로 인계했다. 이주민 서울경찰청장은 6일 서울 종로구 내자동 청사에서 가진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집중 수사를 할 필요가 있어서 수사 주체를 지능범죄수사대로 교체했다"며 "수사팀은 자금추적팀을 포함해 13명으로 꾸렸다"고 밝혔다.

신일그룹은 지난달 17일 돈스코이호를 경북 울릉 앞바다에서 발견했다고 전했다. 신일그룹은 돈스코이호에 금화와 금괴 5000상자 등 150조원 규모의 보물이 실려 있다고 주장했다.

이후 '보물선 관련주'로 코스닥 상장사인 제일제강이 꼽히며 주가가 요동쳤다. 2000원을 밑돌던 제일제강 주가는 17일 상한가를 쳤고, 18일에는 장중 5400원까지 올라갔다.

하지만 금융감독원이 보물선 관련주에 대한 경고를 보낸 데다 신일그룹과 보물선의 실체 여부가 논란이 되며 주가는 다시 2000원 아래로 내려왔다.

금감원은 신일그룹의 보물선 관련 주장과 관련해 주가 조작 및 가상화폐를 통한 부정 거래 의혹을 조사 중이다.

hwahw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