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특수단, 기무사 계엄 문건 의혹 9월 중순까지 파헤친다

입력 2018.08.07. 08:28 수정 2018.08.07. 09:31 댓글 0개
오는 20일 활동 마감기한…이번주 중 한 달 연장 요청
합수단, 한민구 소환 시기 조율…조현천은 신병파악 주력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국군기무사령부의 세월호 민간 사찰 및 촛불집회 계엄령 검토 문건 작성 의혹 등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19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검찰단 별관 사무실에서 전익수 특별수사단장이 사무실을 나오고 있다. 2018.07.19.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오종택 기자 = 국군기무사령부 계엄령 검토 문건 작성 사건과 세월호 유족 사찰 의혹을 파헤치고 있는 국방부 특별수사단(특수단·단장 전익수 공군 대령)이 수사기간을 한 달 연장한다.

7일 국방부와 특수단 등에 따르면 특수단은 이달 20일까지로 되어 있는 수사기간을 한 차례 연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이번 주 중 관련 공문을 국방부에 보내 승인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특수단은 지난달 11일 전익수 단장 임명과 함께 출범해 같은 달 16일부터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특수단 활동기간은 40일로 오는 20일이 활동 마감기한이다.

'특별수사단 운영에 관한 규정'(국방부 훈령 제2181호)상 특수단장은 임명된 날로부터 40일 이내에 수사를 끝내지 못하면 기간 만료 3일전 국방부 장관에게 보고·승인요청을 할 수 있다.30일씩 총 3차례 연장할 수 있어 최장 130일 동안 수사단 운용이 가능하다.

특수단의 한 관계자는 "사건의 핵심 피의자인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에 대한 조사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수사기간 연장이 불가피하다"며 "우선 수사기간을 한 달 연장해 계속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26일 오후 서울 송파구 문정동 서울동부지검에서 '계엄령 문건 의혹 합동수사단' 현판식이 열렸다. 2018.07.26. photo@newsis.com

수사기간이 연장되면 특수단과 민군 합수단의 수사 결과는 일러도 9월 중순께나 발표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특수단은 세월호 유가족 사찰 의혹을 담당하는 수사1팀과 계엄 문건 작성 사건을 맡은 수사2팀으로 나눠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계엄 문건 작성 사건은 민간인 등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가 필요해 민간 검찰과 민군 합동수사단을 꾸려 공조수사를 진행 중이다. 이번주부터는 서울동부지검에 마련된 합수단 사무실로 옮겼다.

합수단은 한민구 전 국방부 장관과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 노수철 전 국방부 법무관리관 등의 자택을 압수수색한데 이어 계엄 문건 보고를 놓고 송 장관과 진실공방을 벌인 이석구 전 기무사령관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를 벌였다.

합수단은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 대로 한민구 전 장관에 대한 소환 일정을 잡는 동시에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의 신병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세월호 유가족 사찰과 관련해서도 전날에 이어 실무자들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를 계속할 예정이다.

【서울=뉴시스】 조현천 전 국군기무사령관(왼쪽)과 한민구 전 국방부 장관. (뉴시스DB)

ohj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