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국토부-환경부, BMW사고차량 부품 확보위해 공조해야"

입력 2018.08.05. 09:06 수정 2018.08.06. 13:04 댓글 0개
환경부, 지난 4월 BMW 'EGR 쿨러 결함' 리콜 실시
"BMW, EGR 교체로 달라진 배기가스량 환경부에 신고해야"
"국토부, 징벌적 과징금 제도를 만들어야"
【목포=뉴시스】신대희 기자 = 4일 오후 2시15분께 전남 목포시 옥암동 모 대형마트 주변 편도 2차선 도로를 주행하던 김모(53)씨의 BMW 520d 차량에서 불이 나 119에 의해 19분만에 진화됐다. 2018.08.04. (사진 = 목포소방서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희정 기자 = BMW 화재 원인을 조사 중인 국토교통부가 사고 차량 부품을 확보하려면 환경부와 공조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5일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공학과 교수는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BMW가 중간에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를 교체했으면, 재인증을 받아야 한다"며 "신고를 안한 BMW를 환경부가 형사고발 안한 것은 직무유기다. 국토부와 환경부가 같이 해야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재인증 절차를 거쳐 형사고발하면 BMW가 적극적으로 응할 수 밖에 없다"고 부연했다. 형사 고발 등의 조치가 업체에 대해 사고차량 부품 제공을 압박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얘기다.

그동안 BMW 화재 원인으로 EGR 부품 결함이 지목돼왔다. EGR은 엔진에서 나온 배기가스를 다시 순환시켜 오염물질을 줄여주는 장치다.

엔진에서 연소된 배기가스는 EGR 모듈을 거쳐 플라스틱 재질의 흡기다기관(공기 통로)을 통해 연소실로 유입되는데, 이 때 일반 차량들은 배기가스 온도가 600도가 넘어가면 EGR 가동을 멈추게 된다. 그러나 BMW 차량의 경우 배출가스를 효율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매연여과장치와 EGR을 동시 가동하면서 과열돼 화재가 난 것으로 전문가들은 추정하고 있다. 또한 최근 폭염 때문에 쿨링(냉각)이 잘 안된 점도 화재 위험을 높인 것으로 보인다.

BMW는 지난 4월에도 EGR 부품 내구성에 문제가 있다며 리콜을 실시했다. 환경부에 EGR과 전자제어장치(ECU), 배출가스자기진단장치(OBD) 등 배출가스 부품 결함 문제로 BMW 520d 등 32개 차종 5만5000여대에 대해 리콜을 실시하겠다는 계획서를 제출해 승인받았다.

당시 BMW는 EGR 모듈 전체를 교체하는 대신 EGR 냉각장치·밸브만 일부 교체했다.

이 교수는 "EGR 냉각성능이 개선된게 들어가면 배기가스 온도가 달라진다. 결국 자동차 엔진 온도가 달라지면서 거기서 발생하는 오염물질 배출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이런 부분은 신고사항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손병석 국토교통부 제1차관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최근 잇따른 BMW 차량화재사고와 관련해 담화문 발표를 하고 있다. 2018.08.03. bjko@newsis.com

앞서 국토부는 지난 3일 화재사고와 관련한 '기술검토자료'를 BMW측으로부터 넘겨 받아 정밀 조사에 들어갔다. 그러나 원인 규명에 가장 중요한 사고 차량 부품도 확보하지 못한 상태다. 정부가 사고차량을 업체로부터 강제 회수할 수 있는 근거가 없기 때문이다.

이에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3일 담화문을 통해 "조사에 필요한 관련부품 및 기술자료 등 모든 자료를 빠짐없이 신속하게 제공해 주길 바란다"고 BMW에 협조를 촉구하기도 했다.

국토부가 사실상 BMW에 읍소하는 것 외에 달리 방도가 없는 셈이다.

이 교수는 "미국의 경우 사고차량 부품 회수를 강제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는 소비자 안전을 위한 법이 미비돼 있다. 국토부는 잘못된 법안을 개정해서 징벌적 과징금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며 "(현 문제에 대해) 국토부는 답이 없다. 환경부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들어 국내에서 발생한 BMW 차량 화재는 31건으로, 이 중 18대가 520d 모델인 것으로 집계됐다.

dazzli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