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박원순 "여의도개발 서울시장 권한"…옥탑방 놀러온거 아냐

입력 2018.07.26. 10:24 댓글 0개
박원순, CBS 김현정의 뉴스쇼 출연
"여의도 전체에 대한 마스터플랜 있어야"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박원순 시장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4일 오전 청와대 세종실에서 열린 2018년도 제32회 국무회의 참석에 앞서 차담을 나누고 있다. 2018.07.24.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배민욱 기자 = 서울시가 여의도·용산 개발을 둘러싸고 국토교통부(국토부)와 대립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박원순 서울시장이 "여의도 도시계획은 전적으로 서울시장의 권한"이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26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여의도의 경우 도시계획 수립권은 서울시가 자체적으로 갖고 있다"며 "만약 투기가 일어난다면 억제정책은 국토부가 갖고 있는 정책 수단이 많기 때문에 당연히 협의를 해야 된다"고 밝혔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지난 2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현안질의에서 "도시계획은 시장이 발표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 진행되려면 국토부와 긴밀한 협의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중앙정부 동의없이 서울시가 독자적으로 재개발을 추진할 수 없다는 의미다.

박 시장은 "용산공원 조성이라든지 스마트도시 안전망 구축이라든지 또 부동산시장 안정 등에 있어서 국토부와 빈틈없는 팀워크를 보여줬다"며 "앞으로 서울시 입장에서도 그런 경우에 대해서는 철저히 협의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또 "서울의 특정지역이 아니고 서울의 미래와 지속 가능성을 종합한 종합적 도시계획이 필요하다는 구상을 밝힌 것이다. 오래전부터 준비해 왔고 또 해왔던 얘기"라며 "마치 이걸 당장 다 전면 철거하고 새로 짓겠다. 이런 것도 전혀 아니다. 여의도 같은 경우는 굉장히 노후화돼 아파트단지마다 재개발 계획이 세워져 있고 서울시도 도시계획의 결정을 요구하고 있다. 여의도 전체에 대한 마스터플랜이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강북구 삼양동의 옥탑방 거주에 대해서는 "보여주기식 행보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서울시장이 지역에 온다는 것은 서울시청이 옮겨오는 것이다. 말하자면 막강한 집행력을 갖고 있는 사람이 온다는 것"이라며 "실행력과 집행력이 있다는 의미다. 제가 여기 그냥 체험하고 놀러온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박원순 서울시장이 22일 오후 강북구 삼양동의 2층 옥탑방에서 강북 '한 달 살이'를 시작하며 부인 강난희 여사와 부채를 함께 부치고 있다. 박 시장은 조립식 건축물 2층 옥탑방(방 2개, 9평(30.24㎡))에서 다음 달 18일까지 기거하면서 지역 문제의 해법을 찾고 강남·북 균형발전을 방안을 모색한다. 2018.07.22. photo@newsis.com

이어 "사람들이 자꾸 체험하러 왔다고 하는데 체험이 아니라 생활"이라며 "실제 살아봐야 알 수 있는 시민의 삶의 문제가 있다. 그냥 지나가서 그걸 알 수 있겠냐"고 반문했다.

그는 강북구 삼양동 옥탑방을 택한 이유에 대해선 "서울시장의 힘이 가장 필요한 지역이다. 이곳의 문제를 해결하면 서울에 많은 문제들이 함께 해결이 된다"며 "지난 선거 기간 강북구에 와서 유세를 하다가 이 동네에서 한 달 살겠다고 했다. 금천구에도 약속을 했기 때문에 금천구에 가서 한 달을 또 살아야 된다"고 밝혔다.

mkba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