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국립싱가포르대 교수·학생, 서울 도시재생 배운다

입력 2018.07.25. 06:00 댓글 0개

【서울=뉴시스】박대로 기자 = 싱가포르국립대(NUS) 디자인환경대학 부동산학과 교수진·학생 대표단 35명이 2018 리콴유 세계도시상 수상도시인 서울의 도시재생 사례를 탐방하기 위해 25일 방한한다.

대표단은 4박5일간 서울시청을 비롯해 서울로7017, 청계천, 청계천박물관, 대학, 주요 건축물을 방문한다.

서울시는 대표단에 서울시 도시재생 추진배경과 성과, 향후 계획 등을 소개한다. ▲서울로7017 ▲다시세운 프로젝트 ▲문화비축기지 ▲창신숭인지역 등 도시재생 성공사례와 추진과정 등을 중점 소개한다.

시는 서울로7017과 청계천(박물관 견학 포함) 일대 방문 시 현장시찰과 해설을 제공해 생생한 체험을 돕는다.

서울로7017은 안전문제로 철거하려던 고가를 보행로로 개장한 사업이다. 서울로는 서울역의 동과 서를 연결해 주변 낙후지역을 활성화하고 있다.

다시세운 프로젝트는 쇠퇴한 세운상가 주변을 4차 산업 거점으로 만드는 사업이다. 종묘에서 남산까지 보행통로를 연결해 보행재생, 산업재생, 공동체 재생을 꾀하고 있다.

문화비축기지는 41년간 방치됐던 지하 석유비축기지를 문화공원으로 탈바꿈시킨 사업이다. 기존자원을 재활용해 만들어진 대표적인 도시재생 사례다.

창신숭인 도시재생은 지역을 보전하면서도 점진적 발전을 도모하는 사업(마을배움터, 백남준기념관, 봉제역사관 조성 등)을 전국 최초로 진행한 곳이다.

강필영 국제협력관은 "이달 초 싱가포르에서 리콴유 세계도시상을 수상한 직후에 싱가포르 유수 대학인 싱가포르국립대에서 서울시청을 방문하는 것은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며 "앞으로도 서울시의 우수한 도시계획정책이 널리 알려지고 여러 도시들과 공유될 수 있도록 서울시 우수정책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daer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