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SK건설, 라오스댐 붕괴 "안재현 사장, 현장 구조 투입"

입력 2018.07.24. 19:52 수정 2018.07.24. 20:56 댓글 0개
【서울=뉴시스】라오스에서 댐이 붕괴되면서 수백명이 실종되고 상당수의 사람들이 사망한 것으로 우려된다고 영국 스카이 뉴스가 24일 라오스 국영 언론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댐비 붕괴된 아타페우주 주민들이 물에 잠긴 지붕 위로 대피해 구조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 출처 : 아타페우 투데이> 2018.7.24

【서울=뉴시스】김민기 기자 = SK건설이 라오스에서 시공 중인 수력발전 댐이 붕괴해 다수가 죽고, 수백명이 실종되는 재난이 발생한 가운데 한국인 피해 여부를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안재현 SK사장 역시 라오스 건설 현장으로 직접 출동해 대책 위원회를 만들어 구조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24일(현지시간) AFP 등 외신에 따르면 지난 23일 라오스 동남지역의 아타프 주에서 수력발전 댐이 붕괴해 50억㎥의 물이 방류되면서 6개 마을이 잠기면서 1300가구, 6600여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붕괴된 댐은 세피안-세남노이 전력회사(Xe Pian-Xe Namnoy Power Company·PNPC)가 건설 중이다. PNPC는 지난 2012년 3월 SK건설과 한국서부발전 등이 설립한 합작 법인이다. 이 댐은 공정률 92%를 넘긴 상태로 내년 2월부터 상업운전에 들어갈 예정이었다.

SK건설 관계자는 "지난해 공기보다 5개월 앞당겨 댐 공사를 마치고 1년이나 빨리 담수에 돌입해 시운전에 들어갔다"면서 "이번에 붕괴된 댐은 메인 댐이 아니라 5개 보조 댐 중 하나"라고 말했다.

현재 SK건설 측은 한국인 피해자가 있는지 파악 중이다. 현장에서 대책 위원회도 만들어 가동할 예정이고 안재현 사장도 현지에서 구조 활동을 진두지휘할 계획이다.

SK건설 관계자는 "현재 라오스에서 계속 비가 쏟아지면서 보조댐 중 1개가 있는 곳의 강이 범람을 하면서 상부 쪽이 일부 무너져 하류 마을의 침수 피해가 가중됐다"면서 "라오스 정부와 협조해 인근 마을 주민들은 이미 대피를 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kmk@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