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김현미 장관 " 실수요자 중심 주택시장 정착해 나가겠다"

입력 2018.07.23. 11:12 댓글 3개

【서울=뉴시스】최희정 기자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종합부동산세 개편의 시장 영향을 면밀히 점검하는 한편, 임대 등록 활성화를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2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업무보고 전 인사말을 통해 "수도권과 지방에 대해 시장상황에 따른 맞춤형 정책을 추진하는 한편, 종부세 개편의 시장영향을 면밀히 점검하는 등 실수요자 중심의 주택시장을 정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청년·신혼부부·취약계층 등 수요자 맞춤형 주거지원과 공공주택 공급을 확대하고, 임대등록 활성화와 임차인 보호도 지속하겠다"고 덧붙였다.

도시재생 뉴딜 사업과 관련해서는 "올해 100곳 내외의 지역을 선정해 노후 주거지 정비, 혁신공간 조성 등 지역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며 "사업선정 권한을 광역지자체에 대폭 위임하는 등 지방정부의 역할을 더욱 확대하겠다"고 했다.

건설산업의 근본적인 체질 개선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장관은 "건설산업 혁신방안을 실천해 기술·생산구조․시장질서·일자리 4개 부문을 강도 높게 혁신하겠다"며 "수도권 교통난 해소와 버스 공공성 강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대도시권 광역교통청을 설립해 광역교통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소하고, 버스 공공성 강화를 위해 합리적 준공영제 모델을 제시하고 수소버스 등 친환경 대중교통을 확산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통행료 관리 로드맵'을 마련하고 추가적인 통행료 인하를 추진하는 한편,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A 노선 연내 착공 등 사업추진에 속도를 내고 병목 구간인 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도 본격 착수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논란이 일었던 항공사 외국인 임원의 불법 재직 문제에 대해서는 "재발하지 않도록 항공산업 제도도 일신할 것"이라고 했다.

남북 인프라 협력에 대해서는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된 동해선·경의선 도로 및 철도 연결을 위해 남북이 공동으로 점검과 조사를 실시하고 남측 단절구간 사업절차 진행에 착수하겠다"고 전했다.

dazzli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3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