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강경화 "9월 유엔총회서 남북미 정상회담 배제할 수 없어"

입력 2018.07.19. 10:36 댓글 0개
"연내 종전선언 노력 기울이지만 예단 어려워"
"미군 이어 우리 국군유해 송환 문제 다룰 수 있어"
"비핵화 긴 호흡으로 가야, 시간 걸려도 반드시 달성"
【서울=뉴시스】조수정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 2018.07.19 chocrystal@newsis.com

【서울=뉴시스】강수윤 기자 =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9월 유엔총회에서 남북미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에 대해 "예단하기 어렵지만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취임 후 처음으로 영국 런던을 방문한 강 장관은 18일(현지시간) 한국 특파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과거에는 남북 정상회담 준비에도 몇 달이 걸렸지만 이제는 그 차원을 넘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 방문 이전에도 정상 간에 어떤 소통이 있을지는 알 수 없다. 지금은 계획된 것은 없다"고 이같이 말했다.

유엔총회에서 종전선언이 나올 가능성이 있는 지에 대해 그는 "판문점선언에서도 명시적으로 연내 추진하겠다고 했고, 연내로 할 수 있게끔 외교적 노력 기울이겠지만 언제라고 예단하기는 어렵다"고 즉답을 피했다.

이어 "8월에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을 계기로 남북 외교장관 만남을 했으면 한다. 일정이 잡힌 것은 아직 없다"면서도 "미국은 수시로 소통하고 있으며 소통을 통해 종전 선언을 포함한 여러가지 얘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북한의 비핵화 조치가 없는데 종전선언이 시기상조란 지적에 대해서는 "삼자간에 그게 맞아야 한다"면서 "그렇지만 우리로서는 분명히 대외적으로 공약한거고 만들어갈 수 있도록 대화를 이끌어나가야 하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의 미국유해 송환에 이어 우리 국군유해 송환 문제와 관련해선 "북한과 계기가 되면 유해송환 문제를 다룰 수 있다"며 "국방채널이 열리고 군통신선 복원 등 여러 아젠다가 논의되고 있다. 그 연장선상에서 유해송환 문제도 다룰 수 있다고 본다"고 대답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비핵화 협상에 시간과 속도 제한이 없다'는 발언에 대해서는 "비핵화는 긴 호흡으로 가야 한다"면서 "완전한 비핵화는 흔들림 없는 공통의 목표이자 국제사회의 목표이기도 하다. 속도와 시간이 걸려도 반드시 달성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안보리 제재는 북한 핵문제 때문에 생긴 것이다. (북한에) 경제적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제재가 풀려야 하고, 제재가 풀리기 위해서는 북한의 비핵화 조치가 필요하다"며 선(先)비핵화 후(後) 제재완화를 재확인했다.

'북한 인권문제에 대해 우리 정부가 관심이 없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북한 인권 상황이 열악하고 국제사회 관심 대상이 돼야 한다는 것은 정부도 공감한다. 유엔에서 북한 인권문제 논의는 우리도 적극 참여한다"며 "의제화 안한다고 해서 관심이 없다는 것은 성급한 결론이다. 장기적 호흡을 갖고 해야 하며 좀더 정무적 판단이 필요하다"고 반박했다.

유럽연합(EU)이 19일부터 23개 철강제품 세이프가드를 발동한 것과 관련해선 "미국이 부과한 철강 관세에 예외 인정받았지만 EU 세이프가드 업계 타격은 업계와 긴밀히 협의하고 대책을 마련하려고 한다. EU 측에도 얘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shoo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