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국방위 '기무사 질의' 온도차…與 "수사 후" 野 "내일 당장"

입력 2018.07.18. 15:18 수정 2018.07.18. 15:21 댓글 0개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간사 선임을 안건으로 열린 제1차 국방위원회에서 안규백 위원장이 모두발언하고 있다. 2018.07.18.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주 기자 =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여야의원들이 18일 국군기무사령부(기무사) 현안 질의 일정을 두고 온도 차를 보였다.

여야 모두 기무사 현안 질의를 별도로 진행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이견이 없었다. 그러나 기무사 현안 질의 일정과 관련해 야당은 최대한 빨리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여당은 특별수사단의 수사 결과가 나온 이후로 늦출 것을 요구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군이 쿠데타 세력이라는 누명을 쓰고 있다. 국방부 장관은 쿠데타 세력이 있으면 척결해야 하고 억울한 누명이 있으면 스스로 나아가 의혹을 해명해야 한다"며 "당장 내일이라도 기무사 쿠데타 문건 문제를 긴급 현안 보고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청원 무소속 의원도 "최대 현안이 기무사 문건 관련이기 때문에 빨리 이 문제를 국방위에서 따져보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며 기무사 관련 현안 질의 일정을 앞당겨야 한다고 재촉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안규백 위원장은 "24일 오전 국방부와 합참, 25일 오전 방위사업청과 병무청 업무 보고를 받게 돼 있다"며 "(기무사 관련 현안 질의 문제는) 4당 간사가 모여서 어떻게 할 것인가 협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황영철 자유한국당 의원은 "기무사 관련 현안 질의가 (다른 현안 질의보다) 앞서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국방 현안 가운데 가장 중요한 현안 집중논의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기무사 문건 관련한 질의가 다른 국방과 관련된 현안과 함께 진행되면 질의 내용이 군 발전과 관련된 질의 내용을 왜곡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주영 한국당 의원은 "24일 국방부 장관 업무보고와 현안 질의를 하게 되면 국민적 주목도가 높은 기무사 문건에 다 매몰될 것"이라며 "그건 후반기 위원회가 잘못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의원은 "기무사 문건 등 국민의 큰 관심사가 있으면 24~25일 전인 월요일(23일)에 (현안 질의 보고를) 따로 잡아 질의할 수 있도록 장을 마련하는 게 합리적이다"고 말했다.

반면 민홍철 민주당 의원은 "별도 질의가 필요하다는 건 공감한다"면서도 "현재 수사 중이기 때문에 기무사령관이 와서 사실과 관련된 얘기를 할 수 있겠느냐는 거에는 의문이 든다"고 설명했다.

김병기 민주당 의원도 "국방부 장관도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사건이고 실질적으로 기무사령관이 배석하던 안 하던 간에 국방부 장관의 기무사 관련 질문의 답변은 제한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어느 정도 조사가 진행된 다음에 실질적으로 기무사 문건에 대한 심도 있는 질문과 답변을 들을 수 있을 때까지 (현안 질의 일정을) 연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하 의원은 "수사를 원활하고 정확하게 하도록 국회 질의는 도와왔다"며 "(기무사령관이) 답변을 하고 안 할 수 있다. 수사관은 (그 모습을 보고) 더 정확히 빨리 알 수 있다"고 김 의원 발언에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수사가 제대로 되기 위해서라도 국회가 발 벗고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안 위원장은 기무사 현안 질의 일정과 관련해 이날 오후께 민홍철 민주당 간사, 백승주 한국당 간사, 하태경 바른미래당 간사, 김종대 평화와정의의의원모임 간사와 논의하기로 한 후 산회를 선포했다.

gogogirl@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