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靑 "개헌 논의, 국회가 주도할 일···靑 관여 계획 없어"

입력 2018.07.18. 12:17 댓글 0개
문희상 "연말까지 여야 합의 개헌안 도출"
개헌 논의 불씨 재점화에 야당 일제히 화답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지난 5월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차 본회의에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대한민국 헌법 개정안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의석을 제외한 야당 의석이 텅 비어 있다. 개헌안은 의결정족수 192명이 되지 않아 투표가 성립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2018.05.24.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김태규 김지현 기자 = 청와대는18일 국회가 개헌 논의에 불을 지핀 것과 관련해 국회가 주도할 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개헌논의는 국회가 주도적으로 할 일이고, 청와대가 현재로서 관여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전날 국회에서 열린 제헌절 기념식에서 "대통령이 발의한 개헌안은 표결조차 못하고 무산됐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의 80%는 개헌을 재추진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며 개헌 논의 불씨를 지폈다.

문 의장은 "국민이 요구하는 개헌이기에 국회는 반드시 응답해야만 한다"며"올해 연말까지 여야가 합의된 개헌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국회의장으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야당도 일제히 화답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기념식 직후 "한국당은 연내 반드시 개헌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국민들의 뜻을 모아 헌법 개정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며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이 결단만 해주면 금방 급물살을 탈 수 있다"고 제안했다.

민주평화당은 논평에서 "87년 헌법을 넘어 새 시대에 맞는 새 헌법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고, 정의당도 "후반기 국회에서는 개헌 숙제를 마무리해야 한다"며 개헌을 촉구했다.

앞서 문 대통령이 지난 3월 발의한 헌법 개정안은 지난 5월24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됐지만 야당의 불참으로 의결정족수가 모자라 투표 불성립이 선언됐다.

문 대통령은 이후 "많은 정치인이 개헌을 말하고 약속했지만, 진심으로 의지를 가지고 노력한 분은 적었다"며 "이번 국회에서 개헌이 가능하리라고 믿었던 기대를 내려놓는다"고 SNS에 유감을 표명했다.

fin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