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드루킹 창고서 나온 회계 장부…'정치인 리스트' 있나

입력 2018.07.18. 09:46 댓글 0개
특검팀, 파주 창고서 회계 자료 확보
경공모 자금 흐름·액수 등 적혀 있어
김경수·노회찬 불법 자금 수사 선상
드루킹 5번째 소환…의혹 전반 추궁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인터넷 불법 댓글 조작 혐의로 구속 기소된 김 모씨(필명 '드루킹')가 지난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허익범 특검사무실로 소환되고 있다. 2018.07.17.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나운채 기자 = 허익범(59·사법연수원 13기) 특별검사팀이 댓글 조작 의혹 사건의 주범 '드루킹' 김모(49)씨가 이끈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의 파주 창고에서 장부 등 자금 관련 자료를 다수 확보한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드루킹과 경공모는 김경수 경남도지사 측과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측에 불법 정치자금을 전달한 의혹을 받고 있다. 특검팀이 확보한 장부 등 자금 자료에 정치권 인사가 추가로 적혀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특검팀은 지난 16일 경기 파주 소재 한 컨테이너 창고 1동을 압수수색했다. 이 창고는 경공모 사무실이자 일명 '산채'라 불린 느릅나무 출판사에서 약 10㎞ 떨어진 곳으로, 950개 분량의 이삿짐 박스 안에 다량의 자료가 보관돼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압수수색을 통해 유심(USIM·사용자 개인정보 등이 저장된 장치) 카드 8개 및 데스크톱 컴퓨터 9대, USB(이동식 저장장치) 등을 다수 확보, 분석 작업을 벌이고 있다. 특히 특검팀은 회계 관련 내용이 적혀 있는 서류나 장부 등도 이 창고에서 확보했다. 경공모의 자금 흐름과 구체적인 액수, 관련자 이름 등이 적힌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팀은 이 회계 자료에 주목하고 있다. 드루킹과 경공모가 자금을 조성한 방법과 사용처 등이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간 특검팀은 경공모뿐만 아니라 정치권 관계자 등에 대한 계좌추적 등 자금 수사에 수사력을 집중한 바 있다. 적어도 이달 말에는 구체적인 자금 흐름 윤곽을 드러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 분석 등을 토대로 자금 수사에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특검팀은 이 같은 분석 결과를 토대로 드루킹과 김 지사 측, 노 원내대표 측 사이 불법 정치자금 흐름을 규명할 계획이다. 필요하다면 누구든 관련자를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서울=뉴시스】허익범 특별검사팀이 지난 16일 경기도 파주시의 한 창고를 수색해 압수한 물품들을 공개했다. 2018.07.17. (사진=허익범 특별검사팀 제공)photo@newsis.com

김 지사의 경우 드루킹 일당의 댓글 조작을 사실상 승인했다는 의혹과 인사 청탁까지 받았다는 정황도 불거진 상태다. 경공모 측으로부터 지난 2016년 11월 2700만여원의 후원금을 받았다는 점, 보좌관이었던 한모(49)씨와 드루킹 측 사이의 500만원 거래 부분도 수사 대상이다.

노 원내대표는 수천만원에 달하는 불법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으로 이미 특검 수사 선상에 올랐다. 경공모의 핵심 회원인 '아보카' 도모(61) 변호사는 드루킹에게 노 원내대표를 소개해주고, 불법 정치자금을 전달한 혐의로 체포돼 이날 중 구속영장이 청구될 예정이다.

특히 특검팀은 최근 드루킹 측이 노 원내대표에게 수천만원을 2차례에 나눠서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진다. 사실상 노 원내대표에 대한 조사는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특검팀은 오늘 주범 드루킹을 오후 2시 소환해서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 김 지사·노 원내대표와의 돈 흐름 등 의혹 전반을 계속해서 추궁할 예정이다. 드루킹은 특검 공식 수사가 개시된 이후 5번째 소환 조사를 받게 된다.

nau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