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국회 국토위원장, 사상 첫 여성 위원장 나오나…업계 촉각

입력 2018.07.13. 16:32 댓글 0개

【서울=뉴시스】김민기 기자 = 국회 상임위 중에서도 '알짜' 상임위인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유력후보로 여성 의원이 거론돼 건설업계가 예의 주시하고 있다.

현재 재임 중인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역시 여성 첫 예결위원장을 거쳐 첫 여성 국토부 장관으로 선임된 사례여서 국토위원장 역시 여성 의원에 무게가 쏠리고 있다.

13일 국회 등에 따르면 자유한국당은 이날 오후 5시까지 주요 상임위원장에 대해 후보자 등록을 받는다. 후보자가 2명 이상일 경우 16일 오전 10시 경선을 통해 1명을 선정한다.

국토위원장의 경우 현재 거론되는 인물은 박순자 의원, 안상수 의원, 홍문표 의원 등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의지가 큰 쪽은 박순자 의원이다.

박 의원은 한국당 3선 의원 중 유일한 여성 의원이다. 현재 더불어 민주당이 상임위원장과 장관 자리에 여성을 의무적으로 배분하고 있어 한국당 역시 이번 상임위원장에 여성 의원을 내세울 가능성도 제기된다는 게 건설 업계의 분석이다.

특히 당 내부적으로 분위기도 뒤숭숭하고 인적 쇄신론도 나오는 상황이라 국토위원장에 박순자 의원을 내세워 당 분위기를 바꿀 기회로도 적합하다.

박의원은 과거 18대 의원시절 국토해양위원회를 경험해본 적이 있어 국토위 현안에 대해 빠삭하다. 또 안산시를 지역구로 두고 지역 현안을 챙기면서 신안산선 복선전철 조기착공을 위해 노력해왔다. 실제 직접 토론회를 개최해 경기도 서남부 지역의 교통 문제 해결에 앞장서 왔다.

박 의원 측은 "상대적으로 낙후된 안산시 지역 주민들의 주거 문제를 몸소 체험한 만큼 최근 국토위의 주요 현안인 주거복지 문제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국토위는 후분양제 도입, 도시재생 뉴딜 등 주요 현안이 산적해 있다. 현재 국회 국토위 법안심사소위에서 계류 중인 후분양제 관련 법안은 정부안보다 수위가 높다. 건설업계가 차기 위원장 향방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것도 이때문이다.

이 법안은 공정률 80%에 도달한 이후에 입주자를 모집할 수 있도록 하고 민간 의무화도 담겨 있어 건설업계는 수익성 저하와 재무구조 악화 등 부작용을 우려하고 있다.

도시재생뉴딜사업 역시 건설업계와 공공부문이 기대하는 사업 중 하나다. 국토위 소속 의원들 역시 지역구 SOC 사업에 국비를 따오기가 상대적으로 유리하다보니 이를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의원이 위원장으로 와야 갈등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이에 강력한 추진력을 가진 '정책통'인 박순자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또 김현미 장관이 섬세함과 부드러운 카리스마로 국토부를 잘 이끌고 있어 박순자 의원 역시 국토위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홍문표 의원 역시 예산결산위원장을 지낸 경험을 통해 주요 국책 사업에 대한 예산 배정이나 사업 진행에 대해 잘 아는 만큼 국토위원장에 적합하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사무총장 자리도 역임하면서 의원들 간의 의사 조율에도 능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홍 의원은 아직 예결위원장, 국토위원장, 국방위원장을 놓고 아직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홍 의원 측은 "아직 어느 상임위를 지원할지 결정되지 않았다"면서 "김현미 장관과는 과거 예결위 야당 간사 시절부터 친분이 있기 때문에 국토위를 잘 운영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이 있다"고 전했다.

kmk@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