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뱅 승리, '버닝썬 논란' 거듭 사과···"비난·질타, 새겨 듣겠다"뉴시스
- 돌아온 나경원 "이종명 출당, 절차대로…방미, 큰 역할했다"뉴시스
- 터키 대통령 "카슈끄지 사건 추가 문서 있다"…트럼프 압박뉴시스
- "김수환 추기경 사랑·감사를 지금 여기에서"···선종 10주기 추모미사 현장(종합)뉴시스
- 들불처럼 타오른 금남로 "역사 왜곡 처벌"(종합) 뉴시스
- 김대식 동서대 교수, 16일 부산 마루국제음악제 조직위원장 선출뉴시스
- 우리은행, 신한은행 24점차로 완파…선두 맹추격뉴시스
- 한국전력, 우리카드 제압…서재덕·최홍석 47점 합작(종합)뉴시스
- '팟츠 43점' 전자랜드, 연장 접전 끝 KT 격파…LG도 오리온에 승(종합)뉴시스
- SNS 통해 마약 거래하고 투약한 5명 검거뉴시스

【서울=뉴시스】김혜경 기자 = 12일 판문점에서 예정됐던 북미간 미군 유해 송환 회담이 북한측의 일방적인 불참으로 무산된 가운데, 북한이 오는 15일 협상을 개최할 것을 제안해 미국이 이를 받아들였다고 미 CNN방송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헤더 나워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북한이 오늘 낮에 우리에게 연락해 오는 15일 일요일에 만날 것을 제안했다"며 "우리는 (이 날에 맞춰)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북측의 제안대로 15일에 협상을 하겠다는 것이다.
나워트는 또 익명의 북한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지난 6일 평양에서 이뤄진) 회담에서 12일께 열기로 한 미군 유해 송환 협상을 미룰 수도 있다고 했다"고 말했다. 미국은 이미 회담이 하루나 이틀 정도 연기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있었음을 시사한 것이다.
북한은 현 단계에서 12일 회담 불참 이유에 대해 설명하지 않고 있다. 이같은 북측의 행동에 대해 CNN은 "북한이 미국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비판적 입장을 보였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는 15일 회담 개최 제안을 받아들이며 너그러운 자세를 취하는 모습이다.
이는 6·12 북미정상회담에서 북한이 비핵화를 약속했지만, 후속협상을 위해 지난 6~7일 방북한 폼페이오 장관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만나지 못한 채 사실상 '빈손 귀국'을 하는 등 북미간 비핵화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는 비판을 의식한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북미정상회담의 핵심인 북한의 비핵화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어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는 미군의 유해 송환이라는 가시적 성과를 달성할 필요가 있다. 한국전쟁 당시 북한에서 사망한 미군 유해송환은 6·12북미정상회담 공동성명에 명시된 내용으로, 트럼프 대통령이 과시하는 성과 중 하나다.
chkim@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 1"국내 최대 매화꽃 농원서 봄기운을 만끽하세요" ..
- 2원숭이띠 ㄱ·ㅂ·ㅈ 성씨, 가정사로 갈등..
- 3블랙핑크, 미국 방송 섭렵
- 4英10대 "30세 되면 연봉 1억원"…현 30세 평균연봉은 30..
- 5"선처 없다"…강경 입장 알리고 경찰 나온 손석희..
- 6'5·18왜곡 처벌' 광주범시민궐기대회 앞서 보수단체 맞불집회..
- 7방탄소년단 프로듀서 피독, 작년 작사·작곡 저작권 1위..
- 81층 실외기서 시작된 불, 12층으로 번지고 옆 건물 옮겨붙어 ..
- 9'킬빌', '몰카 논란' 두번째 사과···"산이 의도, 전달 안..
- 10'5·18유공자 문재인·유시민·박원순'…이런 카톡 받으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