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지역 산업·관광 활성화 등으로 ‘부자 해남’ 시동

입력 2018.07.12. 11:03 수정 2018.07.12. 18:41 댓글 0개
명현관 해남군수

명현관 해남군수의 취임 일성은 “혼란스러웠던 군정을 일신해 지역발전을 위해 한마음으로 손을 맞잡고 나가겠다. 군민을 섬기며, 깨끗하고 공정한 군정을 펼치겠다”는 것이다.

민선 7기 해남군의 군정목표는 ‘빛나라 땅끝! 다시뛰는 해남’이다.

현장중심 소통행정, 살기좋은 부자농촌, 체류하는 문화관광, 생동하는 지역경제, 감동주는 맞춤복지의 5대 군정방침을 정하고, 차분하고 차질없이 준비해 나갈 방침이다.

먼저 공평, 공정, 공개 3원칙의 인사행정으로 일하는 공직풍토를 확립하고, 군정 쟁점 사항에 대한 100인 배심원제 운영 등 군민과의 소통행정을 최우선 과제로 정했다.

또한 생산, 가공, 유통 시스템을 체계화 해서 경제를 활성화하는 등 부자 농촌 만들기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농어민은 생산에 전념하고, 군은 체계적 유통시스템을 구축해 갈 계획이다. 임기 중 농가기본소득지원금(농민수당)을 지급해 농민들의 기본 소득도 지원하게 된다. 농민수당은 지역상품권으로 지급해 지역상가에서 사용하게 할 방침이다.

해남쌀밥, 김치, 고구마 등 먹거리 축제 개최, 단체급식지원센터 운영과 로컬푸드점 신설 등으로 농수산물 소비촉진도 나선다. 남한 땅끝에서 북한 최북단인 온성군과의 농업교류도 추진한다.

이어 관광사업 확대를 위해 체류형 관광 등 다양한 정책들을 마련하고 인공적 시설보다 자연에 투자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권역별 네트워크를 통해 서울·수도권에서 비교적 거리가 멀다는 단점을 오히려 장점으로 활용해 2-3일 머물수 있는 가족단위 테마형 관광객유치를 위한 시스템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 해남문화관광재단을 설립해 전문적인 문화관광정책 추진도 계획돼 있다.

땅끝의 세계적 명소화, 등대 관광자원화, 우수영 울돌목 성역화 사업 등 권역별 관광개발 사업을 보다 구체화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해남읍 권역에 ‘빛의 숲’을 조성해 체류형 야간관광 명소로 만든다는 계획도 마련돼 있다.

이어 ▲읍·면별 1품목 1사회적경제기업 육성 ▲전통시장 SNS마케팅 활성화 ▲출향기업인과 국내외 기업인을 초청한 투자유치 데이도 등도 개최할 예정이다.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청년들을 읍면 사회적경제기업의 스타트업 요원으로 활용하고, 귀농귀촌도 실질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한다.

농어촌 어르신 1천원 버스 및 청소년 1천원 택시, 버스안내 도우미제도 도입된다.

보훈회관과 어린이청소년 복합문화센터가 신설돼 어르신과 청소년을 위한 공간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모든 유치원과 초·중·고에 공기정화시설을 지원하고, 예체능인재 지원을 통한 해남인물 만들기 프로젝트도 착수한다

명현관 군수는 “민선 7기 출범을 계기로 지역 자긍심을 위해 지난 시기 잘못된 관행과 과감히 결별하겠다”며 “새로워지고 혁신해 다시뛰는 해남을 만들어 나가는데 신명을 바치겠다”고 밝혔다. 해남=박혁기자 md181@hanmail.net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