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여수시, 여순사건 기념사업 시민추진위 구성…치유 발걸음

입력 2018.07.09. 11:08 수정 2018.07.09. 11:14 댓글 0개
각계각층 20여명으로 구성해 추모사업 등 추진계획
권오봉 시장 “조례·예산 반영된 만큼 경건하게 준비”

여수시가 여순사건 70주년을 맞아 역사의 아픔을 치유하고 통합을 이루기 위한 발걸음을 떼고 있다.

시는 그 방안으로 여순사건 70주년 기념사업 시민추진위원회 구성을 계획하고 있다.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이를 통해 시민 중심의 기념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구성규모는 유족회, 경우회, 시의회, 종교계, 학계, 문화예술계, 보훈·시민단체 등 20여 명 내외로 보고 있다.

우선 시는 각 단체들에게 추진위원회 구성제안서를 발송하고 이달 말까지 실무회의, 조직구성 등을 마칠 계획이다.

추진위 참여와 구성이 원활히 이뤄진다면 추진위는 이달 말 출범하고 8월부터 추모사업 추진과 지역민 명예회복, 국민적 공감대 형성 등 활동을 하게 된다.

여순사건 70주년 기념사업 예산은 1억4천600만 원으로 지난 3월 확보된 상태다.

여기에 여순사건 지원 조례도 4월 시의회를 통과했다.

여순사건 추모사업은 권오봉 여수시장의 공약이기도 하다.

권오봉 시장은 매년 9~10월 기념행사와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하겠다고 시민들에게 약속했다.

취임사에서 여순사건 기념사업을 통해 역사의 교훈을 잊지 않고 아픔도 치유해 나가겠다고 밝힌 권 시장은 6일 오전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월간업무보고회에서도 기념사업 추진 의지를 밝혔다.

권 시장은 “올해가 여순사건 70주년 되는 해다. 마침 여순사건 지원 조례도 제정되고, 기념사업 예산도 확보됐으니 경건하게 사업을 준비해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여수=강명수기자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