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민선 7기 또 불붙은 ‘도시철도 2호선’ 갈등

입력 2018.07.03. 17:22 수정 2018.07.03. 22:53 댓글 12개
정의당 “후보시절 약속 공론화 이행 서둘러야”

민선 7기 출범과 함께 광주지역 최대 현안인‘도시철도 2호선’을 둘러싼 갈등에 다시 불이 붙었다.

3일 정의당 광주시당은 보도자료를 통해 “이용섭 광주시장은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도시철도 2호선 추진과 관련 후보 시절에 했던 약속을 파기했다”며 이 시장은 도시철도 2호선 관련해서 숙의민주주의(공론화)과정을 거치겠다고 한 약속을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도시철도 2호선은 공사비만 2조 2천억이 들어가고, 개통 후에도 1·2호선 합쳐 연간 1천300억원의 운영적자가 예상되는 사업이다”며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은 광주시의 종합적인 대중교통정책을 중심으로 재논의가 돼야 할 사안으로 미래지향적 교통체계 수립이 먼저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런데 이 시장은 도시철도 2호선 추진과 관련해 ‘신고리 5·6호기 원전 공론화 방식에 든 비용이 37억원인데 그런 비용을 들여야 할 지 의문이다’며 ‘그런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합리적 결정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며 “이것은 이 시장이 후보 시절 시민단체가 보낸 질문서에 ‘광주도시철도 2호선 시민중심 공론화 후 결정(3월 28일)’이라고 밝힌 입장과는 명백한 차이가 있다”고 꼬집었다.

시민사회단체에서도 도시철도 2호선에 대안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같은 날 사람중심미래교통시민모임(시민모임)은 “최대 현안에 대한 이 시장의 불분명한 태도가 소통과 혁신을 내세운 민선 7기 시정의 벽두부터 시민사회의 우려를 사고 있다”며 “이 시장은 도시철도와 관련 공론화 약속을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 시장은 혁신과 소통의 시정구호를 민·관협치로 실행하고 중장기적인 종합교통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광주시는 도시철도 2호선과 관련해 혁신위 과정에서 수차례 시민모임과 토론회 및 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고 앞으로도 광주시는 광주시민들의 뜻이 담길 수 있도록 적절한 방식의 공론화를 거쳐 건설방식을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는 이시장의 공약사항으로서 이에 대하여 일관된 이행의지를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 시민과 소통하고 시민과의 약속을 이행하면서 시정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김현주기자 5151khj@hanmail.net

# 이건어때요?
댓글12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