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방미디어

신(新) 첨단지구

입력 2018.06.27. 17:24 댓글 2개
김형식 부동산 전문가 칼럼 에덴프라퍼티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

첨단지구가 달라지고 있다.

첨단 메가박스 주변에 있던 모텔들이 사라지고, 다수의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면서 대단위 주거지역이 형성되었다. 아파트 인근 GS25 편의점 사거리를 중심으로 새로운 주거 중심상권이 만들어지고 있다.

유흥중심 상권에서 대단위 주거지역으로 변화함에 따라 인구가 집중되고 상업시설도 활성화되어 여러 가지 경제적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게 됐다.

이런 변화에 맞춰 첨단 메가박스 주변을 ‘신 첨단지구’라고 부르기도 한다.

첨단 메가박스 주변은 동구나 서구 광천동 재개발지역과 같이 지구단위계획 등 행정절차에 의한 재개발이 아닌 시장의 욕구와 변화에 맞춰 자연스럽게 형성되고 변화하고 있다. 이곳은 새로운 형태의 재개발지역이 아닌가 생각된다.

첨단지구는 광산구 첨단1,2동(행정동)에 조성된 광주 외곽지역의 도시다. 1991년 첨단산업단지 조성과 함께 주거단지로 조성되었으며, 1995년부터 입주가 시작됐다. 거주인구는 6~7만명 정도이며 수완지구, 상무지구와 함께 광주에서 손꼽히는 규모의 도시다.

첨단지구는 영산강을 끼고 조성되었으며, 영산강 바로 옆인 북구 신용동 일대에 첨단2지구가 있다. 또 장성군과의 경계 쪽에 첨단3지구가 조성예정이어서, 광산구~북구~장성군을 잇는 대규모 신도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광산구 월계동 주거단지 옆 산월동에 광주보훈병원이 있고, 월계동 주거단지 주변에 남부대학교와 방송통신대학교 광주캠퍼스가 있다. 바로 옆 북구 건국동에는 광주과학기술원(GIST)와 정부합동청사가 있다. 이곳들은 행정구역상으로는 다른 자치구 소속이지만, 첨단지구 바로 옆에 있는 만큼 범 첨단지구 분류되고 있다.

그 옆 쌍암동 상권 주변에는 전남대 첨단캠퍼스, 조선대 첨단산학캠퍼스, 광주대 산학융합캠퍼스, 첨단병원, 광주디자인센터, 광산구 청소년 수련관, 첨단사회복지관, 국토교통부 광주지검청, 광주지방국세청과 식품의약품안정청, 조달청 등 여러 가지 연구소와 정부기관, 편의시설들이 밀집해 있다.

첨단지구는 15층이 넘는 고층 아파트 외에도 5층짜리 저층아파트도 있다. 그 이유는 바로 광주공항의 고도제한 때문이다. 첨단지구 조성 이후에는 규제가 완화되었는지 수완지구와 상무지구 등지에도 고층 아파트와 주상복합이 세워지고 있다.

첨단지구는 호남고속도로 광산IC와 산월IC가 바로 옆에 있어 도로교통이 매우 편리하다. 추후에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이 첨단지구 중심을 관통할 예정이어서 첨단지구 교통은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첨단지구 상권은 수완지구, 상무지구와 더불어 먹거리와 유흥, 다양한 상권이 활성화되어 있다. 주요상권으로는 롯데마트 첨단점, CGV 첨단, 메가박스 첨단, LC타워 등이 있는데 이들 상권 중 주거지역과 인접한 LC타워상권이 가장 활발하다.

올해 11월 대라수1차아파트를 시작으로 첨단지구의 대표 상권으로 LC타워상권과 함께 신 첨단지구의 대라수 상권이 새로운 주거상권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인다.

# 이건어때요?
댓글2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