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김관영 "유승민·안철수 이선후퇴, 오히려 당 화합 기회"

입력 2018.06.25. 18:30 수정 2018.06.26. 08:11 댓글 0개
"비례 3인방 출당은 정치 관례·도의상 맞지 않아"
"평화당 보다 지지율 5배 높이면 돌아올 명분 생겨"
"한국당과 통합? 생존 바라는 일부 의원의 희망사항"
"하반기 원구성, 의석수 배분 원칙 한도 내에서 협상"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의총에서 새 원내대표로 선출된 김관영 의원이 김동철 비대위원장과 이혜훈 선거위원장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8.06.25.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근홍 기자 = 김관영 바른미래당 신임 원내대표는 25일 유승민 전 공동대표와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6·13 지방선거 패배에 대한 책임을 지고 이선후퇴한 것과 관련 "두 분이 잠시 당의 경영에서 물러나 있음에 따라 오히려 당이 화합할 계기가 마련되고 또 그들이 뒤에서 당을 도우면 분명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기회가 올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언론에서도 (지방선거) 공천 갈등이 첨예했던 그 정점에 유 전 공동대표와 안 전 대표가 있다고 얘기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호사가들은 그동안 당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 두 전 대표가 일선에서 물러나면 과연 당이 제대로 될까, 구심점이 없으니 해체되진 않을까 이런 언급을 한다"며 "하지만 위기는 곧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지방선거 후 다녀온 워크숍을 통해 자주 모여 토론을 하고, 서로의 차이를 있는 그대로 얘기하고, 상대방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느꼈다"며 "이런 노력을 반복하면 저희 당이 곧 하나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했다.

바른미래당에 출당을 요구하고 있는 '비례대표 3인방' 박주현·이상돈·장정숙 의원에 대해 김 원내대표는 "출당은 정치 관례상 그리고 도의상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제가 새 원내대표가 됨에 따라) 그들과의 협상의 여지가 생겼다기 보단 제가 그들에게 나가려는 생각을 단념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여러 의원들과 상의하고 저 나름대로도 개인적인 관계를 이용해 비례대표들을 설득해보겠다"며 "바른미래당의 지지율이 민주평화당 보다 5배 정도 높아지면 그들도 당에 돌아올 명분과 생각을 갖게 될 것이다. 일단 당 지지율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당과 노선을 달리하고 있는 박선숙 의원에 대해서도 김 원내대표는 "개인적으로 설득을 해서 조만간 박 의원이 당 행사에 함께 참석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일각에서 '보수 대통합' 목소리가 나오는 것과 관련 김 원내대표는 "그건 한국당에 있는 의원들 중 일부가 자신들이 살기 위해 그리는 큰 희망사항"이라며 "본인들이 살아남는데 (바른미래당과의 통합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나본데 그 일은 실행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합쳐서 국민에게 양 당 통합의 가치를 보여주려고 했지만 지난 4개월은 짧은 시간이었다"며 "이제부터 정신을 차려서 처음 구현하고자 했던 모습을 보여준다면 국민이 지지를 보내주고 (정계개편도) 바른미래당 중심으로 논의될 수 있다. 단 지금 한국당과 연대나 통합을 논하는 건 말하기 좋아하는 사람들의 시나리오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진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서 여당이 압승을 거둠에 따라 제3당의 '캐스팅보트' 이점이 사라졌다는 평가에 대해 김 원내대표는 "실제 여당이 평화당, 정의당, 무소속 의원들과 힘을 합치면 국회 과반을 넘기기 때문에 '바른미래당 패싱'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며 "하지만 국회가 원만하게 진행되려면 모든 원내교섭단체가 협의를 해야만 하고 특히 국회 선진화법 때문에 타당과의 협의 없인 국회가 작동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여당이 국회 제3당을 무시하고 제4당과 연대해 의안들을 처리하려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거대 양당을 압박하면서 사안에 따라 협력하겠다"며 "하반기 원구성 협상도 특정 당이 납득 못할 주장을 한다면 다른 구성원들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만큼 각 당 의석수 배분 원칙을 지키는 한도 내에서 협상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lkh201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