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청, 김종필 전 국무총리 훈장 추서...일부 야당 인사 반대

입력 2018.06.25. 15:53 수정 2018.06.25. 15:57 댓글 0개

청와대는 25일 김종필 전 국무총리에게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키로 했다고 밝혔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날 김 전 국무총리 빈소를 찾아 유가족에서 훈장을 전달했다.

일부 야당 인사들이 김 전 국무총리 훈장 추서에 반대했지만, 정부는 훈장 추서를 결정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추서를 하러 가는 김부겸 장관에게 문 대통령은 ‘유족들에게 예우를 갖춰서 애도를 표하라’라고 말씀하셨다”면서 “문 대통령의 조문은 이것으로 갈음한다”고 말했다.

국민훈장은 대한민국의 정치, 경제, 사회, 학술분야에 공을 세워 국민의 복지향상과 국가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하는 훈장이다.

등급에 따라 무궁화훈장(1등급), 모란장(2등급), 동백장(3등급), 목련장(4등급), 석류장(5등급) 등 5개로 분류된다.

이영덕, 박태준, 남덕우, 강영훈 전직 국무총리에게는 생전 내지 사후에 각각 무궁화장이 추서됐다.

청와대의 이같은 결정에 대해 일부 야당 인사들은 5·16 쿠테타에 가담한 인물이라는 점을 들어 적절치 않다고 비판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 김 전 총리 빈소를 조문한 뒤 기자들과 “한국 현대사의 큰 굴곡의 역사를 남긴 분의 가시는 길을 애도하는 마음으로 이 자리를 찾아왔다”며 “고인의 명복을 진심으로 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하지만 훈장 추서는 이것과는 별개의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5·16쿠테타와 유신체제에 대한 분명한 역사적 평가가 있다”고 지적했다.

천정배 민주평화당 의원(광주 서구을)도 이날 오전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고인이 되신 분에 대해서 인간적인 평가를 내리는 것은 좋다. 그런데 훈장을 주는 것은 사적인 문제는 아니다”라며 완곡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서울=김현수기자 cr-2002@hanmail.net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