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한국당, '박성중 메모' 논란...윤리위서 해결될까

입력 2018.06.25. 07:50 댓글 0개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권력구조 개편, 어떻게 할 것인가?' 국가재조포럼 개헌 토론회에서 자유한국당 박성중 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06.20.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지은 기자 = 친박계 핵심 의원들의 이름과 '목을 친다'는 내용이 담긴 이른바 '박성중 메모' 파동에 당내 적잖은 의원들은 분을 삭이지 못하고 있는 모양새다. 김성태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번 사태를 윤리위원회에 회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친박계 중심으로 불만이 커진 상태라 수습책이 될지는 미지수다.

실제 21일 열린 의원총회는 친박계를 비롯한 당내 의원들의 성토장이 됐다. 당이 궤멸 직전에 이른 상황에서 해묵을 계파다툼을 촉발한 박 의원과 김 대행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졌다. 게다 의총이 지난 이후에도 이들은 연일 '김성태 책임론'을 제기하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친박계인 한선교 의원은 22일 "가상의 적을 만들어 자신의 결속은 물론 상대를 청산의 대상으로 자신의 청산을 완수하는 도덕적 우위의 존재로 만들려는 애들 장난 같은 행위"라며 김 대행에 "먼저 특정인과 계파로부터 자유로워지라"고 촉구했다.

김진태 의원도 같은 날 "애꿎은 초선 박 의원에게 책임을 미루지 말고 탈당파 모임에서 그 말을 한 사람이 누군지 밝히라"며 "김 대행은 있지도 않은 친박에 기대 정치생명을 연명할 생각 말고 사퇴하라"고 주장했다.

이장우 의원은 23일 통화에서 "박 의원은 모임에서 한 기록이라고 하고, 모임에 참석했던 분들은 아니라고 하는데 어느 한쪽은 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계파 모임을 했다는 자체가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간다. 당이 시끄러워진 데 대한 진실을 규명하고 책임질 사람은 져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또다른 친박 중진 의원은 24일 통화에서 윤리위에서도 박 의원에 대해 솜방망이 처벌에 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결국 용두사미로 끝날 것"이라며 "윤리위에서 해당 행위 여부를 판가름하겠지만 이미 계파의 대립으로 치닫은 상황에서 복당파 모임을 하고, 그 말에 공감하는 행태를 보인 복당파 전체에 징계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 의원 말대로 박성중 메모 파동으로 불신의 골이 깊어질대로 깊어진 상태이기에 윤리위가 열린다 해도 마땅한 해법을 찾아낼지는 미지수다. 특히 메모의 진의 여부를 두고 복당파 모임 참석자와 박 의원 간 입장도 엇갈리고 있기에 갈등은 계속될 수밖에 없다.

한편 한국당 초·재선의원들은 25일 오후 3시께 국회 의원회관에서 연석회의를 연다. 김 대행도 "월요일(25일) 오전 9시 원내대책회의를 개최해 당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며 초재선 의원들의 목소리를 듣겠다"고 했다. '박성중 메모' 파문이 친박-비박간 해묵은 갈등을 완전히 수면 위로 끌어올리고 있다.

rediu@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