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文대통령, 한·러 비즈니스 포럼 참석···"FTA협상 개시할 것"

입력 2018.06.22. 19:44 수정 2018.06.23. 15:56 댓글 0개
"수교 30주년 되는 2020년까지 교역액 300억 달러 달성하자"
미래 성장동력 확충 노력, 남북러 3각 협력 기반 조성 등
안정적 협력관계 구축 위한 양국 기업인 적극 역할 당부
【모스크바(러시아)=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러시아 모스크바 시내 숙소 호텔에서 열린 한-러 비즈니스 포럼에서 기조연설하고 있다. 2018.06.22.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김태규 장윤희 기자 = 러시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순방 이틀째인 22일(현지시각) 한·러 경제인 모임에 참석해 두 나라의 경제협력 방향을 제시했다. 특히 한·러 정상회담에서 양국 FTA 서비스·투자분야 협상 개시를 위한 절차를 추진하는데 합의할 예정이라고 밝혀 관심을 모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러시아 모스크바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러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해 '유라시아 공동번영과 발전을 위한 한·러 경제협력 방향'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한국 무역협회와 러시아 연방상의가 공동으로 주최한 이날 포럼에는 한·러 두 나라의 정·관계 인사 및 기업 최고경영자(CEO) 등 280여 명이 참석했다.

러시아에서는 노바텍, 로세티, 국영조선공사(USC), 철도공사, 도로공사 등 남북러 3각 협력 사업에 필수적인 기업들이 참가했다. 한국에서도 현대자동차, LG전자, 롯데그룹, SK이노베이션 등 철도·가스·전력망 연결 사업 대상 기업들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의 이번 포럼 참석은 지난해 9월 동방경제포럼(EEF)에서 제시한 '신(新) 북방정책'의 비전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한 것에 의미가 있다. 한반도의 긍정적 정세변화에 따른 한·러 경제협력을 촉구하는 차원으로 해석된다.

인구 1억4000만 명의 러시아는 거대 소비시장이면서 천연가스·원유 등 풍부한 자원을 보유한 나라다. 세계 최고 수준의 기초·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문재인 정부의 '신 북방정책'의 핵심 파트너로 평가받는다.

문 대통령은 기조연설에서 세계 경제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그간 위축됐던 두 나라간 교역이 빠른 속도로 회복되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유라시아 시대의 공동 번영을 위해 우선 양국 수교 30주년이 되는 2020년까지 교역액 300억 달러, 인적교류 100만명 목표를 함께 달성해내자고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러 FTA는 그 출발점이 될 것이다. 오늘 있을 정상회담에서 양국은 한·러 FTA 서비스·투자분야 협상 개시를 위한 국내 절차를 추진하는데 합의할 예정"이라면서 "양국의 FTA 추진과 경제협력 확대를 위한 새로운 전기가 될 것이다. 앞으로 상품분야까지 확대돼 상호 호혜적이고 포괄적인 FTA가 조속한 시일 내 체결되길 바란다"고 밝혀 주목받았다.

문 대통령은 특히 남북관계 개선의 분위기가 경제협력 강화를 촉진하는데 큰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호혜적 경제협력 기반 구축 ▲미래성장 동력 확충 노력 강화 ▲유라시아·극동개발 협력 본격화 ▲남북러 3각 협력 기반 조성을 경제협력의 방향으로 제시했다.

그러면서 수교 이래 지난 30여 년간 양국 경제관계 발전에 기여해 온 두 나라 기업인들의 헌신과 열정을 격려했다. 동시에 향후 안정적이고 미래지향적 협력관계 구축을 위해 두 나라 기업인들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세르게이 카트린 러시아 연방상의회장은 개회사에서 "지난해 한·러 교역량은 긍정적이지만 양국의 기대 역량은 충분히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며 "이와 관련해서 문 대통령이 대외전략(신북방정책)을 제안한 것은 유명한 협력분야의 이행에 추동력을 제공할 것을 확신한다"고 밝혔다.

김영주 무역협회장은 "한국과 러시아 양국은 각각 신북방정책과 동방정책의 접점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해 나갈 전략적인 동반자 관계"라며 "러시아의 기초원천기술과 한국의 생산·제조기술이 결합된다면 시너지가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양국 참석자로 우리나라에서는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김경혁 삼성중공업 본부장,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 조성진 LG전자 부회장, 송용덕 롯데그룹 부회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구자열 LS그룹 회장 등 101개 기업 및 기관에서 참가했다.

러시아에서는 유리 트루트네프 부총리, 게오르기 칼라마노프 산업통상부 차관, 알렉산드르 크루티코프 극동개발부 차관, 아제르 탈릐보프 경제개발부 차관, 키릴 드미트리에프 러시아직접투자펀드(금융) 사장, 알렉산드르 쇼힌 러시아 기업가연맹 회장, 올렉 벨로제로프 러시아 철도공사 회장, 레오니드 미켈슨 노바텍(천연가스) 사장, 파벨 리빈스키 로세티 사장(전자전기), 알렉세이 라흐마노프 USC(조선) 사장 등이 참석했다.

kyustar@newsis.com

eg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