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갈길잃은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전면 재검토 필요하다

입력 2018.06.21. 17:36 수정 2018.06.28. 09:41 댓글 0개
민선7기 시·도정 정책 제언 (1)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어디까지
융합없는 전시예술 중심, 국제경쟁력 위기
예술+기술·산업 등 ‘창의산업’ 정립 시급
광주 미디어아트 플랫폼 '홀로그램 극장'. 광주문화재단 제공

유네스코로 미디어아트 창의도시로 지정된 광주시 미디어아트 창의도시(이하 창의도시) 정책이 수년째 갈피를 못잡고 있어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시는 지난 2014년 신청당시 ‘인권빛’와 ‘예술의 빛’ ‘광산업’의 융합의 기치를  내걸었으나 광산업 등 관련 산업이나 기술과의 융합 없이  전시 예술 중심의 보여주기식 행사로 일관하면서 국제 경쟁력은커녕 국내 도시경쟁력 확보도 위어렵다는 문화계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지정 5년째인 내년이면 유네스코가 실사를 통해 취소나 연장을 결정하는 시점이어서 미디어아트+과학기술+산업과의 융합 등 창의산업에 대한 방향설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유네스코 창의도시 사업은 ‘창의산업 육성을 통한 문화다양성의 가치 실현’을 기치로 내걸고 있어 ‘창의산업’ 없는 전시예술 중심의 광주시 미디어아트 창의도시가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을지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시의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관련 정책은 전무한 가운데 ‘미디어아트 페스티벌’과 전시용 쇼륨 성격의 ‘광주미디어아트 플랫폼’ 사업이 전부로 전시예술 중심이고 신기술이나 신산업과의 융합은 전무한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시는 지난 연말 ‘유네스코창의벨트 조성사업’에 관한 1억원 규모의 용역을 발주하고290억원 규모의 미디어아트센터(Art and Media Technology) 설립을 발표하고 최근 설계당선작까지 결정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같은 행태는 해외 미디어아트 지정 도시들이 유네스코 지정을 도시경쟁력의 주요수단으로 활용한 것과 대조를 이루고 있다.

리옹과 토론토, 오스틴을 비롯한 외국 미디어아트 창의도시들은 도시경쟁력 주요 전략으로 창의도시를 활용하고 있다.

프랑스 파리 북부 휴양도시 엥겡레뱅은 미디어아트 창의도시를 도시품격과 관광객 확산전략으로, 리옹은 관광객이 없는 겨울철에 미디어아트 축제를 열어 관광 활성화 전략으로, 눈축제로 유명한 삿포르도 관광활성화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다.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SXSW)라는 세계 3대 음악축제로 음악도시로 명성을 자랑하는 미국 오스틴의 경우 미디어아트에 게임 등 디지털 산업을 통한 신산업 육성을 천명하며 작가지원과 관련기업 유치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전남대 문화전문대학원 이무용 교수는 “늦었지만 이제라도 광주미디어아트 창의도시가 무엇을 지향할지 방향을 정하는 것이 우선돼야한다”며 “예를들어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의 다양한 원천기술과 예술의 결합. 다양한 첨단 기술과의 결합 등 문화산업을 특화하는 방안 등의 지향점을 설정하고 AMT활용  방안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헌기 호랑가시나무 창작소 대표는 “현재 시가 추진하는 AMT는 하나의  미디어 문화센터에 다름 아니어서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한다”며 “그동안 작가들이나 문화계에서 끊임없이 국제적 기술력을 결합할 수 있는 측면이라도 포함돼야한다고 주장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에대해 광주시 관계자는 “‘휴먼 미디어시티 광주’라는 기치를 내걸고 있지만 부족한 것이 사실”이라며 “당초 광산업과 연계 등으로 출발했지만 추진되지 못하고 있어 향후 방향 설정을 해야한다는 점에 내부에서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덕진.김대우기자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