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강동완 조선대 총장 "총장직 걸고 대학혁신 추진"

입력 2018.06.21. 15:07 수정 2018.06.21. 15:17 댓글 0개
역량평가 1단계 탈락 후 조직 추스르기
학과 통폐합·구조조정 등 고강도 혁신
【광주=뉴시스】 조선대학교 전경. (사진=뉴시스 DB) mdhnews@newsis.com

【광주=뉴시스】맹대환 기자 = 조선대학교가 20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평가 1단계에서 탈락해 대학 구성원들이 충격에 빠진 가운데 강동완 총장이 조직 추스르기에 나섰다.

강 총장은 21일 오전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뜻밖의 결과로 충격을 안겨드려 죄송하다"며 "이번 가결과의 각 지표를 면밀하게 분석해 이의신청을 하고 2단계 평가도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강 총장은 "2단계 진단의 핵심지표는 전공 및 교양 교육과정, 지역사회 협력·기여, 대학 운영 건전성 등 3가지 항목이다"며 "2단계 진단에서 대학의 모든 역량을 발휘해 충격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강 총장은 "이번 원인을 냉철하게 분석해 책임규명을 포함한 모든 사안을 추후 공개하겠다"며 "조선대가 최악의 사태에 처하지 않도록 총장직을 걸고 대학혁신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대학혁신은 학과 통폐합과 인력 구조조정 등이 포함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0일 교육부가 발표한 20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평가 1단계에서 조선대는 자율개선대학에 포함되지 않고 2단계 진단 대상으로 분류됐다.

광주·전남·전북·제주 권역에서는 진단 대상인 일반대 23개교 중 14개교가 예비 자율개선대학에 포함됐다.

전남대, 호남대, 광주대, 동신대, 광주여대 등이 포함됐으나 광주·전남지역 최대 사학인 조선대와 국립대인 순천대, 남부대, 송원대, 세한대 등이 탈락해 비상이 걸렸다.

자율개선대학으로 최종 선정된 대학은 정원 감축 권고 없이 내년부터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일반재정을 지원받을 수 있다.

역량강화 대학이나 재정지원 제한 대학(유형Ⅰ·Ⅱ)에 선정되면 정원 감축과 정부 예산지원 제한 등에 따라 대학의 존립이 흔들릴 수 있다

mdhnew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