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남북 교류 활성화 위해 민간차원 '사회문화협력추진협' 구성 필요"

입력 2018.06.20. 16:42 댓글 0개
광주전남기자협회·아시아문화원···남북교류 활성화 방안 포럼

【광주=뉴시스】류형근 기자 = 남북·북미 정상회담 이후 문화 등 교류가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20일 "민간 차원의 '남북사회문화협력추진협의회' 구성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날 오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정보원에서는 광주·전남기자협회와 아시아문화원 주최로 민간 중심의 남북 사회문화 교류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포럼이 열렸다.

포럼에서 발제자로 나선 정창현 현대사연구소 소장은 '한반도 평화시대의 남북 사회문화 교류방안'이라는 내용의 기조 발제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향후 남북교류에서 고려해야 할 점은 북한이 어떤 방식으로 사회문화 교류를 원하는지를 먼저 읽어야 한다"며 "우선 정부 차원의 독점이 아닌 민간 차원의 '남북사회문화협력추진협의회' 구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설치 때 사회문화교류분야를 담당할 민간인력 배치를 추진해야 한다"며 "협의회는 북측지역 금석문과 불교문화재 조사, 철원 태봉도성터의 발굴과 연구 등 일회성 사업보다 장기적이고 가시적 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 교류사업을 모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남북간 철도와 도로, 항로, 해로가 연결될 경우 경협뿐만 아니라 사회문화교류와 관광 등에 획기적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남북 지자체간, 도시간 연결 교류사업 활성화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남북 교류의 전제 조건은 북한에 대한 이해가 우선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자본주의 생활방식에 익숙한 남쪽 사람들은 북한을 방문해도 사회주의 삶에 익숙한 그들을 쉽게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생활방식이 다르다고 해서 상대방이 잘못됐다는 '틀림'의 시각으로 서로를 보는 것은 잘못된 태도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서로간의 차이와 다름을 인정하고 만남과 교류, 토론을 통해 접점을 마련해 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포럼에는 김효성 광주·전남기자협회장과 이기표 아시아문화원장이 인사말을 했으며 정영재 광주시 남북교류협의회 상임이사가 '남북 사회단체 교류'에 대해, 김영집 지역미래연구원장이 남북 문화교류 방안에 대해 각각 토론을 펼쳤다.

hgryu7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