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美주정부, '무관용 정책’에 반기 행렬…"국경에 주방위군 파견 안해"

입력 2018.06.20. 04:55 댓글 0개
【매캘런(미 텍사스주)=AP/뉴시스】미 텍사스주 매캘런의 미 관세국경보호청 건물 앞에서 17일 트럼프 미 행정부의 불법 입국자의 부모와 자녀 강제 격리 정책에 항의하는 시위가 열리고 있다. 2018.6.19

【서울=뉴시스】조인우 기자 = 밀입국 가족을 강제 격리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무관용 정책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지방 당국도 이에 반기를 들고 나섰다.

19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메릴랜드와 델라웨어, 매사추세츠, 뉴욕, 로드아일랜드, 코네티컷, 버지니아 등 남부 국경 7개 주(州) 주지사들은 "멕시코와의 국경을 지키는 데 도움을 주지 않을 것"이라며 주방위군 병력 파견을 철수 또는 보류할 방침을 밝혔다.

공화당 소속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는 19일 "어린이들을 가족과 분리하는 이 정책이 폐지될 때까지 메릴랜드는 군을 국경에 배치하지 않을 것"이라며 "오늘 아침 네대의 헬기에 즉시 철수할 것을 명령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소속의 랄프 노덤 버지니아 주지사도 같은 날 "애리조나에서 방위군 병사들과 헬리콥터 1대를 철수했다"며 "트럼프 행정부가 이 비인간적인 정책을 지속하는 한 버지니아주는 적극적으로 또는 암묵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국경 강화 활동에 자원을 투입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민주당의 존 카니 델라웨어 주지사는 "국경에 군을 파견해달라는 요청을 받았으나 이를 거부했다"며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그러한 요구를 따르기를 주저하지 않겠지만 현재 시행 중인 정책과 이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내용에 따르면 양심상 델라웨어 군을 파견해 정부를 도울 수 없었다"고 밝혔다.

지나 레이몬도(민주) 로드아일랜드 주지사 역시 "트럼프 행정부의 가족 격리 정책은 부도덕하고, 부정하고, 미국적이지 않은 것"이라며 "주방위군을 통해 남구 국경에서 가족을 찢어버리는 정부 정책을 지지하지 않을 거"이라고 밝혔다.

경비병과 헬리콥터를 지원할 예정이었던 매사추세츠주의 찰리 베이커(공화) 주지사도 "잔혹하고 비인간적인 정책"이라고 비난하며 당초 지원 계획을 취소했다.

앤드루 쿠오모(민주) 뉴욕 주지사 역시 "뉴욕은 이민자 가족에 대한 비인간적인 대우에 동참하는 일원이 되지 않을 것"이라며 병력 파견을 거부했다.

대널 멜로이(민주) 코네티컷 주지사는 "이 비인도적인 관행에 참여하도록 요청을 받아도 병력을 배치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존 히켄루퍼(민주) 콜로라도 주지사는 아이들을 부모와 격리하는 것을 돕기 위해 주정부 자원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행정 명령에 서명했다. 히켄루퍼 주지사는 "우리는 이것이 받아 들일 만한 일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며 "그 규모에 상관없이 이같은 일이 미국에서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 놀랍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월 불법 이민자 행렬을 막기 위해 수천명의 병력이 필요하다면서 국경에 위치한 주에 도움을 요청했다.

이어 지난달 초 불법입국자에 대한 무관용 정책을 발표하면서 멕시코 국경에서 부모와 자녀를 갈라놨다. 정책 시행 약 6주 만에 2300여명의 어린이들이 부모와 떨어져 수용소에 격리된 것으로 알려져 국내외의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Joi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