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정규직 전환 합의 놓고 엇박자 내는 인천공항공사 노조

입력 2018.06.19. 20:42 댓글 0개
노조 '제대로 된 정규직 전환 결의대회' 열고 입장 밝혀
공사 "노동자 입장 반영해 제대로 된 정규직 이끌 것"
【인천공항=뉴시스】홍찬선 기자 = 19일 오후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열린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 주최 '제대로 된 정규직 전환 쟁취를 위한 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플래카드를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8.06.19. mania@newsis.com

【인천=뉴시스】홍찬선 기자 = 작년 12월 인천공항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한 정규직화 합의문 놓고 노사가 엇갈린 해석을 내놓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인천공항공사와 비정규직 노조인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노조)는 제2기 노·사·전(노조·사용자·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실무 협의 중이지만 작년 말 발표한 합의문을 놓고 상당한 입장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노조는 이날 오후 6시30분부터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제대로 된 정규직 전환 쟁취를 위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노조는 공사와 합의안에 따라 이윤과 관리비 전액을 정규직 전환자 처우개선에 사용해 달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공사는 자회사를 설립해도 관리직 등 일반관리비 지출이 예상돼, 전액을 처우개선으로 쓰는 방안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또 노조는 자회사 정규직 전환을 위해 용역업체와의 조속한 계약해지를 주장하는 반면 공사는 용역업체의 계약기간 존중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자회사 전환자 채용 절차에 대해서도 노조는 공사 직고용 관리자 이상에 대해서만 경쟁채용을 주장하고 있고, 공사는 자회사 전환자에 대해서도 서류전형과 인적성검사, 면접절차 등을 거쳐야 한다며 맞서고 있다.

노조는 이날 결의대회에서 오는 7월부터 시행되는 주 52시간 근로기준법 적용에 대해서도 공사는 인력충원을 거부하고 있고, 교대제 개편논의를 회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인천공항=뉴시스】홍찬선 기자 = 19일 오후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열린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 주최 '제대로 된 정규직 전환 쟁취를 위한 결의대회'에서 박대성 지부장이 머리띠를 두르고 결의대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은 다중노출 2회 촬영. 2018.06.19. mania@newsis.com

이에 대해 노조 관계자는 주 52시간 근로기준법 적용과 관련해 "정규직과 동일한 형태의 교대제 개편과 인력충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규직 전환 합의문을 훼손하는 공사를 규탄하고 지속적인 투쟁으로 정규직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사 관계자도 "주 52시간 근무체계와 관련해 각 부서별 특수성을 고려해 교대제 개편을 수시로 협의를 진행하고 있고, 인력충원도 계획하고 있다"면서 "공사는 최선을 다해 노동자들의 입장을 반영하고 제대로 된 정규직화를 이끌어 내겠다"고 밝혔다.

mani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