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평화당, 전당대회 치를 지도부 놓고 당내 갈등

입력 2018.06.19. 17:23 수정 2018.06.19. 17:28 댓글 0개

완//평화당, 전당대회 치를 지도부 놓고 당내 갈등

민주평화당이 새 당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일정을 ‘7말 또는 8초’로 잠정 결정한 가운데 전당대회를 치를 주체를 놓고 당내에서 갈등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원외지역위원장을 중심으로 한 일부 당원들이 조배숙 대표 체제의 지도부로 전당대회를 치르면 안된다며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구성을 주장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들은 비대위 구성을 위해 서명운동까지 벌이는 등 강경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들이 내세우는 표면적인 이유는 지방선거를 패한 지도부가 전당대회를 치를 수 있느냐는 것이다. 이에 따라 조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지방선거 이후 평화당 내에서는 만족할 수준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자유한국당이나 바른미래당 처럼 참패한 것도 아니라는 평가가 나왔다.

하지만 비대위 구성을 주장하는 이들은 만족이 아닌 패배로 지방선거를 평가한 것이다.

또한 당대표 출마가 유력한 A의원이 당을 장악하고 있어 현 체제는 정당성을 확보할 수 없다는 게 실질적인 이유라는 의견도 있다.

비대위 설치를 주장하는 한 당원은 “현 지도부 체제로 전당대회를 치를 경우 극심한 내부 갈등이 표출될 것”이라며 “공정한 전당대회를 위해서라도 비대위를 구성한 이후에 대표를 선출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 지도부는 비대위 설치를 주장하는 일부 원외지역위원장이 자신들의 목소리를 높이기 위해 이같은 주장을 한다며 평가 절하하고 있다.

현역 의원들이 지도부에 있는데 이들이 사퇴하면, 원외지역위원장들이 지도부로 입성해 목소리를 높이고 얼굴을 알릴 수 있다는 현실적인 바람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됐다.

여기에 전당대회가 7말 또는 8초로 결정됐는데 비대위가 설치되면 이 시기에 전당대회를 열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전당대회까지 거쳐야 할 절차가 있는데 비대위가 설치될 경우 이 절차를 거치는데 물리적 시간이 여의치 않다는 것이다.

또한 일부에서 주장하는 ‘당 사당화’ 지적은 우려하는 만큼 심각한 수준은 아니라 전혀 문제가 안 된다는 지적이다.

평화당의 한 관계자는 “일부에서 지방선거 패배를 이유로 지도부 사퇴 후 비대위 구성을 주장하는 서명운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하지만 비대위 구성 후 전당대회를 여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현재 평화당 새 당대표 후보군으로는 6선의 천정배(광주 서구을), 4선의 박지원(목포)·정동영(전북 전주병), 3선의 유성엽(정읍·고창)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서울=김현수기자 cr-2002@hanmail.net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