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광주비엔날레의 시간

입력 2018.06.18. 16:32 수정 2018.09.07. 12:53 댓글 0개

반가운 소식이다.

광주비엔날레 참여작가 두명이 세계 최고의 미술시장 아트바젤이 단 두명에게 수여하는 상을 수상했다.

2018 광주비엔날레 참여작가 강서경 작가와 요르단 로렌스 아부 함단작가가 올 아트바젤의 발루아즈 예술상(Baloise Art Prize)을 수상했다.

발루아즈 예술상은 아트바젤이 작품성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아트 스테이트먼트섹션에서 가능성 있는 작가 두명을 선정해 시상하는, 작품성에 대한 상이다. 세계 권위 있는 미술관 관계자들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할 뿐 아니라 수상작을 구입해 세계 유수 미술관에 기증한다. 작품성과 미술시장에서의 상품성을 동시에 담보한다는 점에서 현대 미술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광주비엔날레 참여작가들의 국제무대 수상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역사적인 상은 단연 임흥순(영상·설치미술)작가의 2016 베니스 비엔날레 은사자장 수상이다.

임 작가의 수상은 한국 미술계 역사상 최초의 은사자상이라는 점에서 한국미술계 경사이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 광주비엔날레가 발굴한 최고의 작가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각별했다. 임 작가는 광주비엔날레에 3차례(4,5,8회) 참여하면서 국제 무대에서 입지를 구축한, 광주비엔날레 작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당시 임 작가도 자신을 키워준건 광주비엔날레라고 감사함을 전하기도 했다.

또 그해 광주비엔날레 참여작가 아니카 이가 구겐하임 미술관이 격년으로 수상하는 휴고보스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실험적이고 혁신적인 작품 활동을 하는 작가에게 주어지는 상으로, 구겐하임이라는 최고의 미술관의 명성과 재정적 지원 등으로 미술계 내에서 권위를 자랑한다.

광주비엔날레 참여작가들의 국제 미술계에서 평가는 작가 개인의 명예이기도 하지만 이들을 선정한 광주비엔날레의 위상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이들 작가들은 두 부류다. 광주비엔날레가 초청한 역량있는 작가들이 세계 미술계에서 인정받는 경우가 하나고 또 다른 하나는 광주비엔날레를 통해 국제적으로 작품성을 인정받는 경우다. 전자도 매우 중요하고 광주가 발굴한 작가가 세계 무대에서 평가받는 경우라면 그 의미가 배가된다.

광주비엔날레의 세계무대 진출은 작가들에게만 그치지 않았다. 광주비엔날레 감독들이 세계 최고 비엔날레인 베니스 비엔날레 총감독을 맡으며 위상을 반영하기도 했다.

2008년 광주비엔날레 총감독 오쿠이 엔위저는 2015년 베니스 비엔날레 총감독을 맡았고 마시밀리아노 지오니니(2010)는 바로 다음 베니스비엔날레(2012년) 총감독을 맡았다. 이뿐 아니다. 김선정 광주비엔날레재단 대표 겸 총괄큐레이터는 세계적 권위의 영국 ‘아트리뷰’가 선정하는 ‘파워100’ 리스트에 지난해 이름을 올렸다. 김 대표는 ‘파워100’에 단골 거론되는 한국 기획자로 2014년 유일한 한국인으로 리스트에 오르며 이름을 알렸다.

저간의 소식이 각별한 이유는 2018년 광주비엔날레가 역사적 대전환점에 다가서는 시절이라는 점에서다.

2018 광주비엔날레는 광주비엔날레 창설정신을 찾아나서는 ‘GB커미션’을 통해 1995년 창설 이후 23년만에 자신의 ‘얼굴’을 찾아나서는 행보에 돌입했다. 또 ‘팔레 드 도쿄’를 비롯한 세계 유수의 예술기관이 자비로 광주비엔날레를 찾아 나서고 남북이 평화를 향한 대전환의 시기에 ‘북한미술전’을 본전시에 선보여 남북의 만남을 시도하고 있다.

광주비엔날레는 아시아라는 변방에서 서구 현대미술 주류에 진입하려고 안간힘을 쓰던 시절이 없었던 것도 아니다. 성년이 되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나서고 대내외적으로 실력도 인정받고 있다.

자신감을 갖고 이제 자신의 색깔, 개성으로 정면 승부해가길 기대한다.

문화체육부장 겸 아트플러스 편집장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