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섬마을에 원격진료·원격교육·드론택배 사업 추진

입력 2018.06.14. 18:57 댓글 0개
정부,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서 '섬 발전 추진대책' 확정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 점검 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06.14. ppkjm@newsis.com

【서울=뉴시스】배민욱 기자 = 정부가 섬마을에 드론(무인기)을 이용한 택배 등 4차산업 기술을 활용한 주민편의 증진 사업을 추진한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1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제41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열고 '섬 발전 추진대책'을 심의·확정했다.

정부는 섬 주민과 국민이 섬을 '살고 싶고, 가고 싶은 곳'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발전대책을 마련했다. '섬의 날'(8월8일)이 제정되고 섬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지만 섬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국민의 인식은 큰 변화가 없다는 판단에서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정부는 섬 주민이 주도하고 참여해 '살고 싶은 섬'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위해 민박, 특산물 생산·판매 등 주민소득사업 발굴·운영을 위한 주민역량을 강화하고 판로확대, 시설개선, 특산품 개발 등에 민간부문의 역할(CSR)을 확대한다.

특히 주민 불편이 큰 의료·택배·교육 등의 분야에 4차산업 기술을 활용한 주민편의 증진 사업을 추진해 육지와의 격차를 줄인다. 관련 사업은 원격진료(복지부), 원격교육(교육부), 드론택배(행안부)다.

국민이 '가고 싶은 섬'을 만들어 섬 관광도 활성화한다.

정부는 ▲여객선 준공영제 확대 ▲관광객 운임지원 ▲관광상품 할인 등을 통해 여행경비 부담을 완화한다. 또 트레킹 코스, 어촌체험마을 등 섬 고유의 생태자원과 문화자원을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한다.

정부의 섬 관련 정책 연계·협력도 강화한다.

섬 특성을 살릴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와 주민이 함께 거점 섬 중심의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해 활동가·전문가가 참여한다. 정부는 행·재정적으로 지원하는 협력 체계를 갖춘다.

부처별로 나눠져 있는 섬 관련 주요 사업을 연계하는 도서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해 중복투자 방지, 연계사업 발굴, 사업간 추진시기 조정 등을 통해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한다.

현재 읍·면 단위로 작성되고 있는 섬 관련 행정통계를 개별 섬 단위의 표준화된 통계로 개선해 섬 관련 정책 정확도 역시 제고한다.

정부는 이번 대책의 종합적·체계적 추진을 위해 (가칭)'섬발전 연구진흥원'을 설립하고 지자체와 협조해 활동가 지원센터를 두는 방안도 함께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

mkba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