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영, 배우들 대변인인가…낮추니 높아지누나
입력 2014.05.12. 19:12 댓글 0개 "게을러서 취미가 없어요"라며 호탕하게 웃는다. 영화배우 정재영(44)의 유일한 취미는 먹고 노는 것이다. "무언가 배우는 게 귀찮아서…."
스스로를 '게으른 사람'이라고 칭하지만, 작품에서는 바지런한 배우로 손꼽힌다. '열 한 시' '플랜맨' '방황하는 칼날'에 이어 '역린'까지 출연작들이 줄줄이 개봉했지만, 홍보 일정에 게으른 법이 없다. 긴 시간 동안 힘든 내색한 번 않는다. 정성을 다해 작품을 찍었지만, 홍보에서는 한 발 빼는 배우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될 법하다.
"그래도 영화가 잘 되고 있으니 얼마나 다행이에요. 작품이 망한 상태에서 이렇게 중간에 인터뷰하라고 하면 참 그렇잖아요"라며 넘실거렸다. 지난달 30일 개봉한 '역린'은 줄곧 박스오피스 1위를 지키며 승승장구 중이다.
정재영은 '정조'(현빈)의 곁을 지키는 '상책'을 연기했다. '정순황후'(한지민), '홍국영'(박성웅), '혜경궁 홍씨'(김성령) 사이에 낀 허구의 인물이다. 왕을 죽이기 위한 살수로 길러져 궁에 들어왔지만, 정조의 곁을 지키며 충신이 된다.
"정조는 역사 속 인물이고 그 사실에 근거해야 해요. 싸움도 못 하고 왜소하게 그리면 큰일 나요. 그만큼 상상의 폭이 작고요. 반면 저는 막 연기해도 됐어요"라고 즐거워한다. "드라마를 통해 등장한 인물이다 보니 자유롭죠. 어찌 보면 신선할 수 있고요."
현빈을 높이 사는 이유다. "실재 인물을 연기하는 게 훨씬 힘들어요. 그분께 누를 끼치면 안 되고 또 많은 사람이 그분에 대해 알고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조심스럽죠. 또 앞서 드라마 등에서 많은 분이 그 인물을 맡아왔잖아요. 정조만 해도 '이산' 드라마도 있었고, 안성기 선배님도 맡았고요. 그분들과의 비교도 피할 수 없죠. 결국, 나중에 했던 사람이 불리해요. 모험일 수밖에 없어요."
주위에 공을 돌리느라 정작 자신은 뒷전에 뒀다. 빗속에서 벌어진 액션신에서도 "저보다도 (조)정석이가 훨씬 고생했죠"라며 자신을 낮췄다. 특수분장 얘기를 하면서도 "저는 그래도 수염은 안 붙였잖아요. 현빈이나 정석이는 밥도 잘 못 먹었어요"라고 챙겼다.
"물론 저도 힘들었죠. 추운데 웃통을 벗었고, 특수분장도 2시간30분씩 걸렸어요. 그것도 며칠에 걸쳐 찍었으니까요. 온몸은 피로 떡칠을 하고 눈은 분장 때문에 불편하고. 피 때문에 끈적거리는데 또 다른 데 묻을까봐 제대로 쉬지도 못했어요. 그래도 다른 사람들 생각하면 다 고생하니까. 저는 괜찮았어요"라는 마음이다.
불편한 것은 못 견디는 편이다. 목걸이, 반지, 시계 등 액세서리도 두르지 않는다. 메이크업도 '하는 수 없이' 받는다. 트레이닝복에 슬리퍼 차림으로 돌아다닐 때가 많다.
"그러고 보면 저도 천성은 배우가 아닌가 봐요"라면서도 "평소와 극중 모습이 다른 게 배우의 매력이죠. '상책'만 봐도 그래요. 얼마나 의리 있고 충직해요. 또 사랑하는 동생을 위해 대신 목숨까지 바치기도 하고. 현실에서는 상상할 수 없어요. 자식이나 가족을 위해서나 낼 수 있는 용기이죠. 고문당하는 장면도 그래요. 한 대 맞으나 여러 대 맞으나 부는 건 똑같잖아요. 때리기 전에 말해야죠"라며 너스레를 떨었다.
현빈·조정석·한지민·김성령·박성웅·조재현·정은채 등 라인업이 화려하다. "상대방의 좋은 기를 받아서 시너지 효과가 났어요"라며 만족스러워했다. "상대방의 말이 저에게 안 와 닿을 때 기운이 빠지거든요. 이번 현장은 서로 기운을 주고받으니 좋을 수밖에요"라는 것이다.
반면, 상반기 최고 기대작 치고는 작품의 질이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지적이 있다. "설명이 부족한 부분이 있었어요. 갑수와 을수의 우정도 그렇고요. 시간에 대한 압박이죠. 또 감독님께서 정성스레 찍었던 부분도 '18세 이상 관람가'를 받을까봐 잘라내야 했어요. 영화를 보는 분들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겠죠. 하지만 감독님께서는 최고의 선택을 하셨어요."
감독과 스태프를 추어올리느라 자기 것은 아무것도 챙기지 못했다. 이런 성품이 오히려 배우 정재영을 더욱 빛나게 만들었다.
- "아시아 문화, ACC 박물관에서 간접 체험해요" 2023년 아시아 공예 레지던시 프로그램 워크숍 모습.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하 ACC)이 아시아 문화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은 운영해 눈길을 끈다. ACC는 아시아문화박물관의 전시, 소장품 및 아카이브를 연계한 교육으로 시민 곁을 찾아간다.ACC는 다음달부터 6월까지 아시아문화박물관 문화교육실5에서 인도네시아 바틱과 동아시아 출산의례를 주제로 'ACC 박물관 교육'을 운영한다.먼저 '작가와 함께하는 워크숍: 인도네시아 바틱'에서는 아시아문화박물관 상설전시인 '몬순으로 열린 세계: 동남아시아의 항구도시'와 연계해 인도네시아 전통 염색기법인 바틱에 대해 알아본다.이번 워크숍은 지난해 아시아 공예 레지던시 프로그램을 통해 인도네시아 욕야카르타를 다녀온 이혜미, 오세린 작가가 함께한다.인도네시아의 전통과 자연환경을 생생하게 담은 시간으로 구성했으며, 바틱 직물을 활용해 오브제도 만들어 볼 수 있다. 워크숍은 다음달 11일, 5월 9일, 5월 23일, 6월 27일 4차례 진행된다.'동아시아 출산의례' 교육 포스터.이어 아시아 출산의례를 중심으로 동남아시아의 생활문화를 느껴볼 수 있는 강의도 열린다.이번 교육에서는 동아시아 과거 전통문화와 근현대에 이르는 민간문화를 포함해 출산의례를 알아보는 의식주 문화와 생활풍습에 대해 조명한다.교육은 총 3회 구성돼 있으며, 지난해 아시아플러스 연구진이 강사로 참여한다.다음달 16일에는 함한희 무형문화연구원장이 '성과 속의 세계를 넘나드는 출산의례'를 주제로 강의를 펼친다.오는 5월 28일에는 김효경 한남대학교 중앙박물관 특별연구원이 '한국 출산의례와 설화 속 삼신이야기'를 주제로, 오는 6월 25일에는 한남수 선문대학교 교수가 '붉은 색의 두 얼굴, 중국의 출산의례'를 주제로 강의한다.ACC가 아시아문화박물관 상설 전시실을 개편해 지난 1월부터 선보이고 있는 '몬순으로 열린 세계: 동남아시아의 항구 도시 전시'에서는 계절풍을 따라 동남아시아의 해상 실크로드에서의 교육과 문화교류, 항구도시에서 만들어낸 고유한 문화 쁘라나칸과 예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화려한 그림과 조각, 신성하고 초자연적인 힘을 지닌 금속공예품, 열대의 문양을 품은 옷과 직물 공예, 자연에서 채득한 라탄으로 만든 목공예 등 동남아시아 항구도시를 배경으로 그곳에 정착해서 살아가는 사람들과 신화와 신앙, 집과 옷, 이색적인 일상용품을 만나 볼 수 있다.'ACC 박물관 교육' 참가비는 무료로, 신청은 ACC 누리집(www.acc.go.kr)에서 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이강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장은 "ACC는 일반 대중들이 쉽게 아시아문화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면서 "아시아문화박물관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 다양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정민기자 ljm7da@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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