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SM엔터테인먼트, 중국에서 날개달았다…바이두 '윈윈'

입력 2014.05.08. 19:30 댓글 0개

SM엔터테인먼트 그룹 이수만 회장과 중국 IT기업인 바이두그룹 리옌홍 회장이 8일 베이징 바이두 본사에서 업무제휴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두 회사는 SM엔터테인먼트, SM C&C, 바이두, 아이치이 등 4개 회사의 업무를 교류한다.

SM이 보유한 음원과 뮤직비디오 등의 중국 내 온라인 서비스 유통, SM 소속 아티스트와 K팝 온라인 커뮤니티 공동 운영, 신규 방송프로그램 제작 등의 영역에서 공동 비즈니스 운영하는 데 합의했다.

바이두는 SM과 SM C&C에 음원과 영상 온라인 서비스 개런티 및 광고, 마케팅 지원 등을 포함해 대규모 비용을 투자하기로 했다.

또 SM과 바이두는 중국 내 불법 음원 퇴치와 저작권 보호를 통한 합법적 온라인 음악 시장 활성화 노력에 공동 협력하기로 했다. 가입 회원 10억명, 일간 평균 페이지뷰 27억회에 달하는 중국 최대 온라인 커뮤니티 '티에바'에 K팝 채널 등을 공동 운영하기로 했다.

이수만 회장은 "이날 함께 한 그룹 '엑소-M'이 "한국과 중국 문화 융합의 상징"이라면서 "문화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SM과 IT 플랫폼을 성공시킨 바이두의 결합도 문화 융합"이라고 말했다.

티에바의 운영 총감 장신용은 "엑소는 물론 강타,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샤이니, f(x) 등 SM 소속 아티스트들이 중국에서 사랑을 받고 있어, SM 아티스트 티에바의 월간 방문자수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 중 1위를 기록할 정도"라고 밝혔다.

이번 MOU는 작년 10월 해외 가수 처음으로 베이징 올림픽 주경기장에서 열린 'SM타운 라이브 월드 투어 III 인 베이징'을 바이두의 리옌홍 회장이 관람한 것을 계기로 성사됐다.

이날 MOU 체결식에는 SM엔터테인먼트그룹 총괄사장과 왕잔 바이두그룹 부총재, SM C&C 한세민 대표, 아이치이의 공위 대표와 함께 그룹 '엑소'의 중국어권 유닛 '엑소-M'이 함께 했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