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북미 회담, 낙관과 비관 사이에서

입력 2018.06.10. 18:18 수정 2018.06.10. 18:21 댓글 0개
김태희 아침시평 다산연구소 소장

드디어 내일이다. 6월 12일 싱가포르 센토사섬에서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와 북한 국무위원장 김정은이 만난다. 세계는 두 사람의 ‘예측불허의 담판’을 주목하고 있다. 우리 또한 거리엔 지방선거의 벽보와 현수막이 나붙어 있지만, 눈과 귀는 싱가포르 북미 회담에 쏠릴 수밖에 없다.

과연 1950년 한국전쟁 이래 미국과 북한 사이의 적대적 관계를 청산할 수 있을까. 북미관계의 정상화로 남북관계 개선이 근본적으로 가능해지고 한반도가 획기적으로 변화할 수 있을까. 회담 결과는 한반도의 운명뿐만 아니라 동북아 질서에도 결정적이고 심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참으로 ‘세기의 회담’이라 할 만하다.

회담이 잘 되길 기대한다. 일본에 있던 손기정이 베를린 대회에 참가할 때 부산으로 와서 기차를 타고 베를린까지 갔다든가, 근대의 신여성으로 꼽히는 나혜석이 파리에 갈 때 기차를 타고 갔다든가 하는 사실이 최근 새삼 얘기된다. 그것이 다소 생소하게 들린다는 것은 우리의 시공간 의식이 얼마나 좁아졌는가를 깨닫게 해주는 대목이다. 머지않아 우리가 부산에서 런던까지 기차로 여행하는 걸 상상해보면, 한껏 기대가 부푼다.

이런 분위기에 함부로 샴페인을 터뜨리지 말라는 경계의 발언도 들린다. 그 근저에는 북한에 대한 뿌리 깊은 불신이 자리 잡고 있다. 북한이 결코 핵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유보적 비관론도 있다. 두 사람이 그동안 공들인 회담을 망쳐서 스스로의 이미지를 망치길 원하진 않기 때문에, 1차적 만남은 어떻게든 성공적인 모양으로 끝날 것이지만, 그 다음엔 예전처럼 기대와 배신, 도발과 좌절을 되풀이할 것이라는 것이다.

그동안의 과정을 보면, 결과를 쉽게 낙관만 할 수는 없다. 이미 우리는 두 지도자가 만나기까지 롤러코스트를 경험했다. 거친 언사가 대화 분위기로 바뀐 것은 얼마 되지 않았다. 며칠 전에는 정상회담을 취소한다는 발언이 나오기도 했었다. 회담에 임박하여 나오는 뉴스 논평에서도 ‘돌발변수가 없는 한’이란 단서를 붙이기도 한다. 여기까지 온 것만 해도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낙관적 요소는 회담의 두 주역이다. ‘거래의 달인’을 자임하는 트럼프는 어떻게든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주려 한다. 미국 본토를 향한 핵 위협을 제거하고, 역사적인 평화를 성취하는 것이다. 김정은으로서는 정권을 유지하려면 경제발전을 이뤄야 한다. 중국이나 베트남 같은 경제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한낱 선택사항에 그칠 수 없다. 그러려면 반드시 미국의 제재와 군사적 위협으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회담의 쟁점은 비핵화와 북한 체제 보장으로 압축된다. 그러나 좀더 들어가면, 그 의제의 범위를 어디까지 획정하느냐에 따라 합의 가능성이 달라진다. 또한 이행의 시간을 어느 정도로 설정하느냐, 또는 주고받는 이행의 단계를 어떻게 설정하느냐도 문제다. 상호 검증하고 신뢰를 쌓으면서 항구적인 목표로 나아가는 시간표로서의 기능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어차피 한 번의 담판으로 모든 게 결정되지 않을 것이라고 예고되고 있다. 큰 틀의 합의만 결정될 것이라는 것이다. 일희일비할 것은 아니다. 잘 되면 기뻐하되, 호사다마를 경계하며 후속작업으로 실체적 성과를 만들어내야 할 것이다. 반대로 잘 안 되면 너무 낙심 말고, 이제까지를 복기하면서 전보다 나은 시작점을 찾아 다시 이어나가야 할 것이다.

운명이란 내가 결정하는 것과 하늘이 결정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내가 결정할 수 있는 영역을 최대한 넓히고, 그 영역에서만큼은 최선을 다하는 것이 사람의 할 일이다. 그러고 나서 하늘의 결정을 기다리는 것이다. 한반도의 운명도 마찬가지다. 우리의 의지만으로 안 된다. 우리의 운명을 더 이상 과거에 가둬두지 않으려면, 주어진 변화의 기회를 잘 포착하여 민첩하게 행동해야 한다.

변화의 기회가 항상 오지는 않는다. 분열된 독일의 통일을 완성한 명재상 비스마르크(1815~1898)의 말이 최근 인용되곤 한다. “정치가는 혼자서는 아무것도 만들 수 없다. 기다리면서 잘 듣고 있다가, 사건들 속에 신의 발자국 소리를 들으면, 뛰쳐나가 신의 옷자락을 붙잡아야 한다.”

북미 회담이 잘 되길 기원한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