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文대통령 "남영동 대공분실, 민주인권기념관으로 만들 것"

입력 2018.06.10. 11:46 댓글 0개
【서울=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박종철 열사가 고문을 받아 숨진 옛 남영동 대공분실을 '민주인권기념관'으로 조성한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자료사진) 2018.06.06.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윤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박종철 열사가 고문을 받아 숨진 옛 남영동 대공분실을 '민주인권기념관'으로 조성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제31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대독한 기념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의 민주주의 역사에는 고문과 불법감금, 장기구금과 의문사 등 국가폭력에 희생당한 많은 분들의 절규와 눈물이 담겨 있다"며 "그 대표적인 장소가 남영동 대공분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주의자 김근태 의장이 고문당하고, 박종철 열사가 희생된 이 곳에 민주인권기념관을 조성할 것"이라며 "새로 만들어지는 민주인권기념관은 아픈 역사를 기억하며 동시에 민주주의의 미래를 열어가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또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를 비롯해 공공기관, 인권단체들, 고문피해자와 민주화운동 관련자들이 이 공간을 함께 만들고 키워갈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eg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