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완도 세계생태수산도시 시장회의 성료

입력 2014.04.25. 19:00 댓글 0개

 2014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에 맞춰 완도에서 개최된 세계생태수산도시 시장회의가 26일 완도선언문을 채택하고 막을 내린다.

25일 완도군에 따르면 완도군을 비롯해 세계 9개국 생태수산도시 시장과 슬로시티 관계자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3일 개막된 세계생태수산도시 시장회의가 시장포럼, 특강, 청산도 방문, 완도선언문 채택 등의 일정을 마치고 26일 폐막한다.

생태수산도시 시장회의는 국제슬로시티연맹 회원 도시 가운데 바다생태 환경을 잘 보전한 슬로시티 시장들이 모여 21세기 도시간 발전모델을 제시하고 행정, 문화, 경제 등 제반분야에서 국제협력을 강화해 나가기 위해 마련됐다.

9개 도시 시장들은 주제발표를 통해 육지식량 부족과 오염문제 해결, 슬로시티와 연계한 관광, 국제어업협동조합 네트워크 구축 등 생태수산도시의 발전 방안을 제시했다.

김종식 완도군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완도군이 추진하고 있는 생태수산도시 추진방향과 바다가꾸기 사례를 설명했다.

9개 도시 시장들은 생태수산도시의 가치를 확산시키고 국제사회 협력 시스템을 구축해 인류의 지속가능한 성장 발전에 기여하자는 내용의 완도선언문을 채택했다.

시장들은 육지식량 부족에 대비해 미래 식량보고인 수산자원 보호에 노력하고 탄소다이어트 실천, 물 발자국(Water Footprint)개념을 도시개발 정책에 도입해 바다생태 보전에 기여하기로 했다.

또 생태수산도시간 시장회의를 2년에 한번씩 도시를 순회 개최하고 각 도시별 올해의 해양수산인 선정 등 9개항을 추진키로 했다.

한편 외국의 8개 도시 시장들은 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를 관람하고 세계 최초로 해조류를 테마로 한 박람회를 높이 평가했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