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석탄·중유 발전소 가동 제한...미세먼지 최대 43% 감축

입력 2018.05.23. 11:00 수정 2018.05.23. 11:08 댓글 0개
백운규 장관, 당진화력 방문..지자체와 미세먼지 대책 논의
저유황탄 연료로 전환...내년까지 51기 발전소 설비 개선

【세종=뉴시스】박상영 기자 = 미세먼지주의보가 발령되면 시·도지사가 석탄과 중유발전 가동을 제한하는 제도가 올해 하반기부터 시범 도입된다. 이를 통해 정부는 내년 봄철에 미세먼지를 최대 43%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3일 당진화력발전소를 방문해 지역 국회의원과 지자체, 당진화력, 현대제철 등 지역기업과 이같은 내용을 담은 미세먼지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정부가 내놓은 미세먼지 대책에는 미세먼지주의보가 발령되면 시·도지사가 미세먼지 배출이 많은 석탄·중유발전 가동을 제한하는 내용이 담겼다. 올 하반기 부터 시범 도입 예정으로 전체 석탄 및 유류발전 68기 중 42기에 대해 80%로 출력을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산업부는 환경부, 지자체와 최종 협의 후 확정할 계획이다.

석탄발전 미세먼지의 75%를 차지하는 황산화물 발생 억제를 위해 황함유량이 적은 저유황탄 연료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체 61기 석탄발전소 중 올해 21기, 내년까지 총 30기에 대해 우선적으로 설비 개선을 추진한다.

발전소 주변지역 대기 개선을 위해 석탄하역 부두에 육상전원 공급장치를 설치하고 발전소 주변지역에 대해서는 노후 경유차 폐차지원, 미세먼지 취약계층 사용시설에 대한 공기청정기 지원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미세먼지 4대 배출 업종인 제철, 석유화학, 석유정제, 시멘트 업종을 중심으로 감축 대책도 마련한다.

이들 업종의 질소산화물 생성 및 제거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고효율 촉매와 연소 최적화 기술 등 저비용·고효율의 감축 기술을 개발하고 산업현장에 적용하기로 했다.

개별 사업장 단위의 접근에서 벗어나 산업단지별 미세먼지 통합 관리·감축 방안도 마련한다.

산업부는 올해 산업단지별 미세먼지 배출특성을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산업단지별로 맞춤형 감축수단을 패키지로 지원할 계획이다.

기술전문가, 환경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산업계 미세먼지 감축 이행 지원단을 운영해 산업현장의 공정 개선, 민간의 환경설비 투자 등도 지원한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정부가 발전 및 산업 등 부문별 미세먼지 감축 대책을 추진해 왔지만 국민이 체감하는 개선효과는 아직 미흡하다"며 "석탄발전 미세먼지 감축이 가장 시급한 만큼, 노후석탄 봄철 셧다운과 조기 폐쇄 등 기존 대책과 함께 보완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sypark@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