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청년단체, 청년드림사업 '제동'…"우수정책 아냐"

입력 2018.05.22. 10:27 수정 2018.05.24. 09:49 댓글 0개
【광주=뉴시스】송창헌 기자 = 광주지역 청년단체인 청년정책네트워크가 22일 "광주 청년드림사업은 우수정책이 아니다"고 제동을 걸고 나섰다. 2018.05.22 (사진=뉴시스DB) 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송창헌 기자 =광주시의 대표적인 청년정책인 광주 청년드림사업에 대해 광주지역 청년단체가 "우수 사업이 아니다"며 제동을 걸고 나섰다.

청년정책네트워크(이하 청년넷)는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제53회 광주 시민의 날 시민정책마켓에 청년드림사업이 우수정책으로 선정된 것에 대해 유감"이라고 밝혔다.

청년넷은 부풀려진 채용정보, 허울뿐인 블라인드 채용, 참여자수 축소 등을 이유로 들었다.

청년넷은 "일자리 우수 사례 발표대회에서 발표된 정규직 채용 44명(31%)은 거짓 정보로 직무현장인 드림터에 채용된 정규직은 단 8명(5.7%)에 그쳤고, 블라인드 채용이라면서 학력과 학교명을 버젓이 쓰게 하는 신청서를 사용했다"며 면접관의 불성실한 태도와 면접자에게 등급을 매기는 점을 지적했다.

또 "3기 청년드림 참여자는 아무런 설명없이 300명에서 250명으로 줄었다"며 "줄어든 50명의 청년이 받았어야 할 일 경험수당 2억5000만 원은 어디로 갔는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청년넷은 "민선 6기 광주시 청년정책은 '전국 최초'를 남발했고 일자리 정책, 취업률 제고 등 단편적이고 고민없는 시도들이 많았다"며 "과도한 성과 부풀리기식 홍보로 피해 보고 상처받은 청년들은 또 다시 마음을 닫고 사회에 대한 신뢰를 내려놓는다"고 강조했다.

또한 "청년드림사업 뿐 아니라 청년드림수당, 청년도시컨퍼런스 등 핵심사업들이 줄줄이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며 "그간의 청년정책이 제대로 운영됐는지 꼼꼼이 재점검해봐야 할 시기"라며 "문제 해결을 위해 시민정책마켓 현장에서 1인 시위와 유인물을 배포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 청년드림사업은 청년의 자립과 생활 안정을 위해 고용, 부채, 주거의 3분야로 나눠 일자립 드림, 금융복지 드림, 주거서비스 드림으로 구성됐으며, 최근 청와대 일자리수석실에서 열린 청년일자리 대책회의에 소개될 만큼 전국적 성공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언급한 유럽의 청년보장 정책이 지역여건에 맞게 준비돼 광주형 청년보장으로 큰 기대를 받고 있다.

시는 "선도적인 추진 경험을 바탕으로 청년의 특성과 욕구를 반영해 나열식 단위사업을 지양하고 여러 후속지원을 마련할 예정"이며 "광주형 청년보장 외에도 청년의 삶을 지원하는 청년정책의 관점에서 다양한 시범모델을 통해 청년일자리 정책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goodcha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