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문화다양성 확산되려면 인식개선 활동 중요”

입력 2018.05.21. 14:06 수정 2018.05.21. 14:28 댓글 0개
이완 아시아인권문화연대 대표
문화다양성포럼 발표문서 주장

인종과 종교, 성별 등 문화다양성 가치가 확산되기 위해서는 사회공동체 구성원들의 인식 개선과 함께 활발한 소통과 교류, 다양한 실천 전략, 정책적 뒷받침이 뒤따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완 아시아인권문화연대 대표는 오는 25일 오후 빛고을아트스페이스에서 열리는 ‘2018 문화다양성 정책포럼 : 광주의 문화다양성 가치 확산’에 앞서 미리 배포한 주제발표문 ‘한국사회 문화다양성 정책의 등장과 미래’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2차 대전 이후 탈식민시기에 문화다양성의 개념은 문화제국주의에 대한 비판운동으로 발전했으며 최근에는 민주주의와 연계돼 소수자의 권리 보호와 국가 간은 물론 국내의 다양성을 다루는 개념으로 확장됐다”며 “특히 80년대 이후 문화다양성과 민주주의 개념으로 성, 인종, 국적에서 오는 주변화와 차별 배제를 막는 개념으로 발전해 왔다”고 말했다.

또 “문화다양성은 문화예술장르의 다양성이 아니라 문화의 다양성이라는 점을 확인하고 문화다양성이 예술의 완결성을 추구하거나 다양한 문화예술 장르를 장려하기 보다는 인권과 정체성의 다양성을 존중하며 모든 사회구성원의 평등한 공존과 문화의 발전을 추구한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은 지난 2010년 110번째로 문화다양성 협약을 비준한 후 2012년부터 문화다양성 가치 확산을 위한 ‘무지개다리사업’을 시작했고 이후 문화다양성법이라 불리는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에 관한 법률’이 2014년 11월부터 시행됐다”며 “한국사회에서 ‘문화다양성’이라는 본격적 가치 확산 노력의 시작이 문화부 지원사업인 ‘무지개다리사업’”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한국사회는 2천년대 이후 급격한 이주민 유입으로 인해 문화다양성을 단순히 이주민과 선주민과의 갈등 해소 차원으로 다루거나 문화다양성 정책을 다문화정책으로 축소 또는 오인하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며 “문화다양성은 성적 지향, 장애, 지역, 종교, 이념 등 모든 종류의 차별에 관련돼 있는 만큼 가치판단에 있어 기본 출발선은 보편적 인권”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공동체의 평등하고 평화로운 공존을 위해 문화다양성의 가치가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며 “우리는 다양한 정체성을 가진 개개인과 함께 평화롭게 공존하고 함께 번영을 누려야 하는데 이때 서로의 다양한 정체성을 인정하고 서로 인권을 지키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대표는 이러한 문화다양성 가치 확산을 위해 ▲공동체 구성원 인식개선과 보편적 인권 실천 ▲단일 이데올로기 극복 ▲다양한 구성원 간 활발한 소통과 교류 ▲무지개다리사업 등 다양한 실천 전략 시도 ▲문화다양성 보호 및 증진 조례 등 제도적 뒷받침 등을 제안했다.

힌편 광주문화재단은 21~27일 문화다양성 주간 행사 하나로 2018 문화다양성 정책포럼을 오는 25일 오후 4시 빛고을아트스페이스 5층 대강당에서 연다. 최민석기자 backdoor20@nate.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