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서 '고속철도 대형사고' 대비 정부합동 현장훈련

입력 2018.05.17. 15:06 댓글 0개
【서울=뉴시스】훈련 위치도 (제공=국토교통부)
【서울=뉴시스】최희정 기자 = 국토교통부는 17일 오후 광주시 광산구 소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호남철도차량정비단에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의 일환으로 고속철도 대형사고 대비 현장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경찰청, 광주시, 광주시 광산구, 한국철도공사, 지역 소방서·보건소·군부대 등 14개 기관 320여 명이 참여하는 범정부 합동훈련으로 진행됐다.

지진으로 고속열차가 탈선해 대형사고가 발생한 경우를 가정해 국토부, 철도공사, 지방자치단체 및 유관기관 초기대응 임무숙지 및 협업기능을 확인했다.

이번 훈련에서는 지진과 고속열차 탈선·화재 등 재난 상황에서 철도공사의 초기대응 조치가 적절한지, 유관기관 협업을 통해 인명구조, 화재진압, 사상자 이송 등이 신속·안전하게 이뤄질 수 있는지를 중점 점검했다.

국토부는 고속철도가 지진에도 견딜 수 있는 내진성능(교량·터널: 진도 6.0, 건축물: 진도 6.5)을 갖추도록 정비해 344개소 시설물에 대한 내진성능을 확보했다. 올해 말까지 나머지 35개소의 내진성능을 갖출 예정이다.

실제 지진이 발생하면 고속철도 노선 65개소에 설치돼 있는 지진계측센서에서 실시간으로 지진발생 정보가 철도교통 관제센터로 전송돼 열차운행이 통제된다.

dazzling@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