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횡령 의혹 5·18 구속부상자회 집행부 사퇴해야"

입력 2018.04.25. 11:36 수정 2018.04.25. 11:41 댓글 0개
'5·18 구속부상자회 집행부 사퇴해야'

【광주=뉴시스】신대희 기자 = 사단법인 5·18 민주화운동 구속부상자회 일부 회원들이 25일 집행부의 공금 횡령 의혹에 대한 수사를 의뢰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집행부 사퇴를 촉구했다.

5·18 구속부상자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광주 서구 5·18 기념재단 시민사랑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집행부는 지난 10여 년간 5·18 기념·자유공원 내 자동판매기 등을 운영했지만, 총회나 이사회에 재정 결산보고를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양희승 구속부상자회장과 특정인은 10여년이 넘는 기간 동안 매점과 자동판매기 등으로 발생한 이익금을 착복·횡령했다"며 "검찰 또는 경찰에 수사를 의뢰해 정확한 사실 관계를 밝히겠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전남도는 매년 회원 자녀(대학생·중고교생)에게 인재 육성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집행부는 약 12년간 '장학금 절반을 본회로 입금시키라'는 반강요적 행태로 착취를 일삼았다. 피해자는 200여 명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또 "본회 회장·감사·이사 선출 과정에 입후보 비용 진입 장벽이 높고, 등록비 대납 및 등록비가 특정인에게 되돌아가는 관행이 이어졌다"며 "'특정인이 임원 선거 등록비용을 대신 지불하고 선거 뒤 다시 본회 통장에서 찾아갔다'는 증거는 본회 통장 입출금 내역에 남아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29일 열린 이사회에서 '회장 불신임안'이 가결됐지만, 양 회장은 임시이사회를 열어 비대위 구성을 무효화시키고 장기 집권을 꾀하려 했다가 무산되기도 했다"며 "폐쇄적이고 독선적인 집행부는 사퇴하고, 횡령에 대한 진실을 밝혀야 한다. 임시 총회를 열어 사퇴를 재차 촉구하고, 연좌 농성을 벌일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양희승 회장은 "복지 사업단장이 개인 돈을 투자해 매점과 자판기 일부를 운영했지만, 이사회에 제대로 보고를 하지 않았다"며 "장학금과 또한 기부금 형태로 받았다. 회원 본인이 기부금에 동의하고 송금을 해준 것이다. 횡령한 사실은 일체 없다"고 반박했다.

sdhdream@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