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대우건설 사장 인선 본격 개막…"35명 내외 지원"

입력 2018.04.19. 17:53 수정 2018.04.20. 14:55 댓글 0개
산업은행, 대우건설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연기

【서울=뉴시스】이인준 기자 = 지난해 8월 이래 9개월간 공석인 대우건설 사장 인선 절차가 본격적으로 개막했다.

대우건설 사장후보추천위원회(사추위)는 19일 오후 5시 사장 후보자 공모 접수를 마감하고, 후보자 검증에 들어간다.

사장 공모에 지원서를 접수한 후보자는 35명 내외로 확인됐으며, 회사의 사외이사 2인, 최대주주 산업은행 관계자 2인, 외부의 대학교수 1인 등으로 구성된 사추위가 지원자들을 몇배수로 추린 뒤 면접 등을 진행해 차기 사장이 확정될 전망이다. 사장 후보자는 6월께 열리는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사장직에 오른다.

대우건설의 신임 사장은 회사의 정상화라는 막중한 임무를 맡아 수행해야 한다.

특히 해외 상황에 정통한 사람이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대우건설은 시공능력 기준 국내 3위의 건설사지만, 2위와 격차가 크고 해외 공사 현장에서 생긴 부실을 국내 주택사업에서 생긴 이익으로 메우는 일이 되풀이 되면서 실적의 부침이 심하다. 대우건설의 영업이익은 2015년 1689억원에서 2016년 4672억원 적자로 급격하게 전환됐다가 지난해 4290억원으로 회복하며 갈지자 횡보를 보이고 있다.

특히 올해 초 매각이 성사될 뻔했으나 갑작스런 해외부실 문제가 터져나오면서 매각이 무산된 일도 있었다. 호반건설은 대우건설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으나 막판에 모로코 해외 공사현장의 3000억짜리 부실 문제가 확인되면서 계약이 어그러졌다.

결국 해외 악성 프로젝트의 진행상황과 원가통제 능력이 검증된 사람이 필요하다는 게 안팎의 지적이다.

또 대주주인 산업은행의 입김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인사가 와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 공감하는 사람이 많다.

산은은 대우건설의 재무적 투자자로서 수차례 매각을 시도했으나 성과를 내지 못했다. 대우건설뿐 아니라 대우조선해양, 한국GM와 금호산업, 금호타이어 등 재무적 관리자를 맡고 있는 기업들의 매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산은의 관리 능력이 시험무대에 올랐지만 늘상 끝이 좋질 못했다.

특히 대우건설이 법정관리를 시작한 이래 산은에서 최고재무책임자(CFO)를 보내 회사 경영에 참여시켰지만 숱한 부작용만 일으켰다. 오히려 능력보다 인맥으로 사장직을 선임하는 '낙하산 인사'로 논란의 중심에 서기도 했다. 대우건설 박창민 전 사장은 국정농단 사태 때 최순실에 의해 사장직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난해 8월 자리에서 내려왔다.

산은의 관리 부실 문제는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대우건설의 매각 실패 역시 재무적 투자자의 일방적인 매각 추진에 따른 패착이라는 시각이 존재한다.

시공능력 13위인 호반건설이 같은 기준으로 3위인 대우건설 인수합병 우선협상대상자가 된 것 자체가 매각 흥행에 실패한 것일뿐만 아니라 호반건설이 문제를 제기하기 전까지 산은은 해외 현장의 부실을 파악조차 못하고 있었던 것도 마찬가지다.회사 사정에 밝지 못한 산업은행이 독주하면서 계약을 그르쳤다는 것이다. 정치적 입김에 구애 받지 않고 공정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중론이다.

다만 이번 대우건설 사장 인선도 '깜깜이' 인선이라는 점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현재 사추위 위원 명단이나 회의 장소 등은 외부에 공개되지 않고 있다. 대우건설측은 "사장추전을 둘러싸고 각종 오해가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고 설명했지만, 앞서 산은의 '낙하산 인사' 전례에 대해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

대우건설 노조는 지난 5일 성명을 통해 신임 사장 선임절차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요청했다. 노조측은 산은에 "연매출 10조에 걸맞는 경영 능력이 있고 건설 산업에 대한 전문성도 갖춰야 하며 직원들과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는 인물"을 선임해줄 것을 촉구했다.

ijoinon@newsis.com

ijoinon@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