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외교부 "日총영사관 앞 노동자상 적절치 않아"

입력 2018.04.19. 15:35 댓글 0개
답변하는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외교부는 19일 부산의 일본총영사관 앞에 강제징용노동자상을 설치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외교부는 주부산일본총영사관 앞 강제징용노동자상 설치오아 관련해 정부 입장을 담은 공문을 지난 16일 부산시와 민주노총 등 추진단체에 송부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노 대변인은 이어 "이 공문에는 '주부산일본총영사관 앞 강제징용노동자상 설치는 외교 공관의 보호와 관련된 국제예양 및 관행 측면에서 적절하지 않고, 외교적 마찰을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는 내용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노 대변인은 또한 "지자체에서 대체지를 제시한 것과 같이 일제 강제동원 희생자에 대한 추모 및 후세에 대한 역사교육을 위해 정부가 마련한 추도공간인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등 적절한 장소에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표명했다"고 덧붙였다.

강제징용노동자상의 설치를 추진하는 단체는 계획대로 설립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노 대변인은 "관련 법령에 따라 범정부 차원에서 필요한 조치를 검토해 나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일본 측이 그동안 주한일본대사관 소녀상 관련 문제를 제기할 때마다 민간 단체가 자발적으로 설치한 것이어서 정부가 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공개적으로 밝혀왔다.

jikime@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