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문재인 직함 허용' 환영한 김영록, 반발한 장만채

입력 2018.04.06. 15:49 수정 2018.04.10. 15:35 댓글 0개

【무안=뉴시스】배상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6월 지방선거 경선 과정에서 예비후보자의 경력에 문재인 대통령의 이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한 것과 관련, 예비후보 간 환영과 반발이 교차하고 있다.

김영록 민주당 전남도지사 예비후보 선거대책본부는 6일 “장·차관 등 정무직 공무원의 경우 예컨대 박근혜 정부에서 장·차관을 했는지, 아니면 문재인 정부에서 장·차관을 했는지가 아주 중요한 판단의 근거가 된다는 점에서 유권자에게 이를 정확하게 인식시켜 줄 필요가 있다”면서 “최고위에서 제대로 된 결정을 내려 준 데 대해 경의를 표한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앞서 김 예비후보 선대본부는 당 선관위가 예비후보 경력 등에 ‘문재인 정부’ 등 표현을 사용하지 않기로 잠정 결정한 데 대해 ▲선거규제 완화 흐름에 역행하고 ▲ 장·차관 등 정무직 공무원의 경우 어느 정부에서 일했는지 밝혀줄 필요가 있고 ▲중앙선관위 등에서도 허용하고 있다는 점 등을 들어 ‘문재인 정부’ 등 직함을 사용할 수 있게 해달라고 공식 건의했었다.

이에반해 장만채 민주당 전남도지사 예비후보 선거대책본부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님이나, 문재인 정부, 노무현 전 대통령님을 후보자의 호칭 앞에 붙일 경우 개인의 능력이나 인지도 보다는 대통령님의 인지도나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된다”며 “전남을 이끌 전남도지사는 후보자 개인의 능력이나 공약을 보고 전남도민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반발했다.

장 선대본부는 "지방분권 개헌안을 발의해 ‘지방의 일은 지방 사람들이 스스로 결정하게 한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철학과도 전혀 맞지 않는 결과"라면서 “대통령의 후광으로 전남도지사가 가려진다면 전남도민들에게 불행한 일이며 전남을 새롭게 변화시킬 후보자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와 권한을 전남도민들에게 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현 민주당 대변인 이날 “당 최고위원회가 ‘문재인 대통령’ 등 공식 명칭을 당규 11호에 준해 시용하기로 했다”며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 문재인 정부, 노무현 정부 등 표현을 사용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praxis@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