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엽 밟으며 시간의 강 건너고
입력 2006.11.24. 00:00 댓글 0개
담양 관방제림과 메타세쿼이아길
쓸쓸한 가을이다. 겨울을 바로 앞에 둔 가을은 언제나 그렇다.
이 무렵 어떤 시인은 자기 안에 대고 이런 질문을 했다. <기러기 지나가려 하니/ 쓸쓸하지 가을 하늘아?// 난 예 논두렁에서/ 너처럼 저물 순 없겠다.> 시의 말미에 가서는 답도 낸다. <난 어딜 좀 다녀와야겠다> (김영남 `상강 무렵’ 중)고.
그런 마음으로 그렇게 다녀오고 싶은 길이 담양에 있다. 하나가 아니고 둘이다. 메타세쿼이아길과 관방제림이다. 그곳에 가면 항상 `사이’에 대해 생각한다. 어떤 것과 다른 어떤 것이 만났을 때 벌어지는 사이, 거기 나무들 사이로 길이 있다. 사이란 그렇게 서로를 인정하는 적당한 거리쯤 된다.
두 곳은 가장 아름다운 길이면서 또한 가장 아름다운 숲이다. 도로의 이쪽과 저쪽, 혹은 강둑의 이쪽과 저쪽에 나무들이 서 있다. 곳곳에 틈이 있고 길만 벗어나면 나무들은 사라진다. 울창한 숲은 아니다. 하지만 나무들 사이로 걸으면 `숲으로 된 성벽’ 같은 이미지를 만난다. 이쪽과 저쪽 그 사이가 견고하기 때문이다.
▲ 관방제림은 두 가지 걷는 맛이 있다. 하나는 담양천 바로 옆 물가를 걷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노거수들의 낙엽을 싸락싸락 밟는 것이다. ⓒ광주드림 함인호
관방제림(官防堤林)에 간다. 담양천이 흐르고, 천 가장자리로 나무들이 길을 이룬다. 오래된 나무들이다. 그 나무들이 그곳에 뿌리를 박기 시작한 세월은 길다. 무려 300여 년의 시간이다. 나라에서 조성한 숲이다. 그냥 심은 게 아니다. 제방림과 방풍림이다. 단순히 풍경의 나무가 아닌 것이다.
지금에 와서는 또 주민들의 아늑한 쉼터다. 항상 부러웠다. 아무렇게나 앉아서 쉬고 있는 담양 사람들을 볼 때면 내 사는 곳 주변에도 이런 곳이 있다면, 하는 생각이 끊이지 않았다. 여름이라면 거기 나무 그늘에 앉아서 잠을 자거나 사는 이야기를 한다. 지금 같은 가을이라면 떨어진 노거수들의 낙엽을 싸락싸락 밟으며 걷는다. 담양 사람들은 그렇게 관방제림에서 시간의 강을 건넌다.
▲ ⓒ광주드림 함인호
“시간나문 와, 여기 앙거 있으문 맘도 편하고, 아는 사람들 얼굴 보는 재미가 있어. 화투도 치고 장기둘 때도 있고, 바둑도 재미지고 그래. 우리는 경로당이 따로 필요 없어. 산책할라문 여기보다 좋은 데가 조선팔도에 또 없어.” 담양주민 이판석(69)씨의 말이다.
관방제림은 조선 중기 인조 때 처음 조성되기 시작했다. 담양천의 홍수를 막기 위해 둑에 조성한 제방림이다. 오랜 세월이 지나 나무들은 자랐고, 또 새로운 나무들이 더해졌고 하천을 사이에 두고 울창한 숲을 형성했다.
나무들에 얹혀있는 세월은 대략 200년에서 300년이다. 나무들의 크기며 두께가 우람하다. 몇 아름이다. 팽나무, 느티나무, 음나무, 푸조나무, 벚나무 등 나무의 종류도 다양하고, 저마다 다른 느낌을 준다. 무엇보다 제방림으로 그만한 규모를 가지고 있는 숲이 이 나라에 흔치 않다. 둑길을 따라 숲은 2km를 이어진다. 나무들은 천연기념물 제366호로 지정돼 보호받고 있다. 그리고 또한 검증받은 숲이다. 2004년 제5회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 ⓒ광주드림 함인호
한비야가 그랬다. 그 길을 두고 `갓길이 전혀 없어 걷는 이에겐 마땅치 않은 길’이라고, 사실이 그러했다. 24번 국도는 통행량이 만만치 않을 길이었다. 농사를 짓는 농민들도 무수히 오가는 길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편안한 길이 되었다. 바로 옆에 큰 도로가 나면서 차량 통행은 거의 없다. 편안하게 걸어도 탓할 사람 없다.
메타세쿼이아는 화석 같은 나무다. 공룡과 함께 살았다. 신생대 초기의 나무다. 그리고 한때 이미 멸종된 것으로 알려진 나무였다. 1940년대 중국에서 다시 발견됐다. 그렇게 다시 나타난 나무는 중국에서 세계 곳곳으로 퍼져나갔다. 담양에 메타세쿼이아가 심어진 것은 1972년이다. 가로수로는 전국 최초로 1500그루가 심어졌다. 벌써 나무들의 키가 20m는 족히 된다. 아주 잘 자라는 나무다.
국도 24호선, 메타세쿼이아길은 8.5km가 이어진다. 아름답거나 찬란하다. 특히 이 계절에 그렇다. 여름 푸른빛은 모두 졌다. 바늘 같은 나뭇잎이 모두 갈색이다. 물이 깊게 들었다. 누구나 그 갈색 터널을 통과하며 걸으면 가는 가을이 자기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냥 한없이 걷고 싶은 마음뿐이다.
그 길의 일부가 사라질 뻔한 사건도 있었다. 광주와 순창을 잇는 국도 확장공사로 인해 600여 그루의 나무가 베어질 위기에 놓였다. 실제로 베어낼 나무에 페인트칠까지 하기도 했다. 그러나 지켰다. 주민들이 지역 단체들과 연대해 도로 선형 변경을 요구했고, 결국 받아들여졌다. 나무들도 제 빛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그 길의 아름다움이 증명된 사건도 많다. 2002년 산림청으로부터 `가장 아름다운 거리 숲’으로 선정됐다. 건설교통부에서 선정하는 `한국의 아름다운 길’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사람 마음은 모두 다르지 않다. 보는 눈도 비슷하다. 이 나라의 영상물들이 그 풍경을 빌려다 쓰는 것은 당연하다. 무수한 영화와 드라마에 메타세쿼이아길이 등장했다. 최근에 개봉한 영화 <가을로>에서도 그 길을 만날 수 있다. 그 길에 서서 주인공 김지수는 이런 질문을 한다. “길 위에 길이 만들어지는 거겠죠?” 정말로 그렇다. 그 길에 들면 알게 된다. 길과 길 사이에서 길은 만들어지고 있다.
글=정상철 기자 dreams@gjdream.com 사진=함인호 ino@gjdream.com
▲가는 길: 광주에서 29번 국도를 타고 담양 순창으로 빠지는 24번 국도를 타면 곧바로 메타세쿼이아길과 연결된다. 관방제림도 메타세쿼이아길 바로 옆에 있다.
▲ ⓒ광주드림 함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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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건어때요?
- 광주비엔날레 '판소리', 온누리에 울리다 기정 광주시장이 18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베네치아 '베니스비엔날레 국가관' 앞에 마련된 '광주비엔날레 30주년 아카이브 전시-마당' 전시관에서 전시작품을 설명하고 있다.광주시 제공광주시는 18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베니스에서 광주비엔날레 창설 30주년 기념 아카이브 전시를 개막했다. 광주시는 광주비엔날레 30년 역사를 돌아보고 광주정신을 조망하며 광주비엔날레의 동시대적 가치를 새로이 정립하기 위해 30주년 아카이브 전시 '마당-우리가 되는 곳(Madang-Where We Become Us)'을 기획했다. 전시는 4월18일부터 11월24일까지 이탈리아 베니스 '일 자르디노 비안코 아트 스페이스(Il Giardino Bianco Art Space)'에서 열린다.이날 개막식에는 강기정 광주시장과 박양우 광주비엔날레 대표이사를 비롯해 정병국 한국문화예술진흥회 위원장, 이성호 주이탈리아 대사, 강현식 주밀라노 총영사, 김병내 남구청장, 광주시의회 신수정·이귀순·서임석 의원, 국내외 미술계 인사와 언론인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이번 전시는 3개 섹션으로 구성됐다. 첫 번째 섹션은 역대 광주비엔날레 전시 포스터를 비롯해 예술감독 및 큐레토리얼 팀, 전시주제, 참여작가 목록, 전시 장소를 표기한 광주시 지도 등을 통해 광주비엔날레가 구현한 14번의 마당을 소개하고 있다.두 번째 섹션은 광주비엔날레 소장품과 그 의미를 확장하는 작가들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제1회 광주비엔날레 출품작 백남준의 '고인돌'(1995)과 크초(Kcho)의 '잊어버리기 위하여'(1995) 두 작품을 비롯해 광주비엔날레가 지향하는 가치를 작품으로 만날 수 있다.강 시장은 5·18민주화운동의 공동체정신을 상징하는 '주먹밥'과 광주 어머니들이 시민군에게 나눠주기 위해 만든 주먹밥을 담았던 '양은 함지박', 백남준의 '고인돌' 등 전시작품을 소개했다.세 번째 섹션은 아카이브로 광주비엔날레 역사를 알 수 있는 소장 자료들을 전시했다. 티켓, 홍보물, VHS, CD, 전시도면 등 역사적 실물 자료를 비롯해 디지털화된 소장 자료 등을 살펴볼 수 있다.특히 이번 전시는 베니스비엔날레 '병행전시'(Collateral Event) 30개 중 하나로 선정돼 광주비엔날레의 창설 정신인 '민주·인권·평화'라는 화두를 인류공동체와 깊게 나누고 함께 공감하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또 전시장에서 유아브(Iuav) 대학 시각예술학부 학생들의 학과 수업이 진행되고, 카 포스카리 대학 한국학과 학생들이 전시장에서 직접 도슨트로 활동하는 등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아카이브 전시 개막식에 이어 이날 오후에는 '제15회 광주비엔날레 해외홍보 설명회'가 열렸다. 이날 제15회 광주비엔날레 예고편 격인 '비디오 에세이 영상'이 최초로 공개돼 기대감을 높였다.'비디오 에세이'는 니콜라 부리오 예술감독이 직접 시나리오를 쓰고 감독을 맡아 제작됐고, 광주비엔날레 참여작가들의 다채롭고 폭 넓은 작품 이미지와 비디오클립, 판소리 공연 등 동서양을 아우르는 예술 작품과 예술가들의 모습 등을 담아 전시의 시대적 의의를 강조하는 등 흥미를 유발하고 있다.강기정 시장 등 광주시 대표단이 18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베네치아에서 광주비엔날레 거리홍보를 하고 있다.광주시 제공강 시장은 "광주비엔날레는 5·18을 계기로 폭발한 민주화 열망이 민중미술의 에너지로 이어지면서 시작된 행사"라며 "광주비엔날레 30년을 알리는 것은 5·18과 광주정신, 광주의 맛·멋·의를 알리는 것이다"고 강조했다.강 시장은 이어 "베니스비엔날레가 열리는 베니스에서 광주비엔날레를 만나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고, 광주를 키우는 일이다"며 "아카이브 전시와 함께 제15회 광주비엔날레 성공 개최를 통해 광주가 국제 시각미술 도시로 도약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한편 오는 9월 7일 개막하는 제15회 광주비엔날레는 세계적 명성의 니콜라 부리오 예술감독이 선임, 판소리를 매개로 소리와 공간이 함께하는 오페라적 전시를 선보일 예정이다. 비엔날레전시관과 함께 광주의 예술명소로 손꼽히는 양림동 일대까지 외부 전시장으로 연결, 주제전시를 통해 관객과 작가, 기획자가 함께 접촉하고 교감할 수 있는 장으로 만들 계획이다. 박석호기자 haitai2000@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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