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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아트 창의도시 유감
입력 2018.04.02. 18:08 수정 2018.06.29. 11:03 댓글 0개광주문화재이 오는 11월 개최될 2018광주미디어아트페스티벌을 총괄 기획할 책임큐레이터 공모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올 행사 채비에 들어갔다.
올 행사공간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다. 프로그램도 전시와 공연, 교육프로그램 등 미디어아트와 친숙해 질 수 있는 시민 참여형으로 꾸미고 기간도 10일로 대폭 늘렸다. 그동안 광주문화재단 주변에서 전개되던 행사공간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으로 확장하는 등 장소, 기간 등에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려는 모습이다.
재단의 이같은 노력과 의욕에도 아쉬움이 앞선다.
‘광주미디어아트페스티벌은 미디어아트 분야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Unesco Creative Cities Network) 가입 기반을 다지기 위해’ 지난 2012년 첫 발을 내디뎠다. 벌써 7번째이고 2014년 광주시가 유네스코의 미디어아트 창의도시로 지정된 후로는 4년째가 돼고 있다.
‘관객과 소통하는, 유네스코미디어아트 창의도시 광주의 위상을 대내외에 알리는 대표 축제’로 가기에는 발걸음이 더뎌 보인다. 국제행사의 예산은 매 회 1억8천∼2억원 정도로 국제규모의 행사를 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올해라고 별반 다르지 않다. 또 다른 나라 예술가 초청도 중요한 항목 중 하나인데 행사를 총괄할 감독선정이 행사를 불과 6개월 앞두고 진행된다. 이 짧은 기간에 못해낼 것도 없겠지만 활발하게 활동하는 작가들은 적어도 1년 전에 일정이 확정된다는 점에서 현실적으로 좋은 작가 섭외는 쉽지않다. 페스티벌의 내실화에 대한 의지를 의심케하는 대목이다.
무엇보다 미디어아트 창의도시가 유관기관과 전혀 연계가 되지 않으면서 광주문화재단이라는 특정 문화기관의 단독 사업처럼 전개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2014년 광주시가 유네스코로부터 미디어아트 창의도시로 지정됐지만 광주시립미술관에서 이와 연계된 사업을 구경하기가 쉽지 않다. 시립미술관의 국제레지던시프로그램이나 자체 기획전 등에 광주시미디어아트 창의도시와 연관된 프로젝트는 찾아보기 어렵다. 국제무대로 작가를 내보낼 때도 광주에 체류할 작가를 선정할 때도 광주시가 미디어아트 창의도시라는 국제적 사안은 전혀 고려사항이 되지 않고 있다. 광주비엔날레도 마찬가지다. 2014년 이후 광주비엔날레가 유네스코지정 미디어아트창의도시를 반영한 프로젝트를 선보인 적이 없다. 올 비엔날레도 마찬가지다.
광주시가 미디어아트 창의도시라면 해당분야의 상징인 광주시립미술관과 광주비엔날레에서 그 그림자라도 만날 수 있어야 상식이다. 허나 미술관은 미술관대로 비엔날레는 비엔날레대로 문화재단은 문화재단대로 따로 그렇게 ‘각자의’ 역할 혹은 일만 하고 있다. 이쯤되면 미디어아트창의도시가 광주문화재단이라는 기관의 개별 사업이냐고 묻지 않을 수 없다.
비슷한 시기에 미디어아트창의도시로 지정됐던 프랑스 엥겡레벵이나 미국 오스틴의 사례를 굳이 들 것도 없다.
이런 가운데 시는 지난 2월 자료 수집과 전시, 산학협력을 통한 연구와 교육 등이 이뤄질 융·복합센터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플랫폼 AMT(Art Media Technology)’를 290억원의 예산을 들여 2020년까지 남구 구동에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미디어아트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교육 등이 이뤄질 수있다는 점에서 반가운 소식이다.
이같은 가시적인 사업도 중요하지만 미디어아트 창의도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유기적인 정책은 반드시 점검돼야한다.
이처럼 광주시 문화정책이 유기적이지 못하고 개별 사업단위로 흘러가는데는 그동안 누누이 지적돼온 전문성 부족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현재 광주시 문화라인은 전문성은 고사하고 최소한의 일관성 유지에도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지난 여름 단행된 인사는 수장인 문화정책실장부터 담당 정책관 문화예술과장 등이 모조리 바뀌었다. 문화예술과장이 문화수도정책관으로 영전한 것이 유일한 연계라면 연계다. 광주시는 지난 2005년 전문성을 겸비한 컨트롤타워를 이유로 전국 최초로 문화정책실를 신설했지만 이후 운용은 일반직 공무원과 같은 선상에서 이뤄지고 있다.문화수도는커녕 문화도시라는 이름이 무색할 정도다.
- [무등칼럼] 22대 국회의원 생존법 제22대 국회의원 300명이 뽑혔다. 선거가 축제라고 하나, 혐오, 증오의 언어들만 날뛰면서 대한민국의 새로운 정치권력이 교체됐다. 헌법기관으로서 법을 만들고 정부 예산안 심의, 국정조사 등 이들의 역할은 막중하고 막강하다. 184개에 달하는 특권도 싫든 좋든 갖는다.22대 총선 키워드는 심판, 복수였다. 민생 정책이나 화두는 없고 오로지 정권심판, 이재명 조국심판, 윤석열 탄핵, 텃밭 독점 심판 등등, 심판으로 시작해 심판으로 끝났다. 투표가 민주적 절차에 의한 공인된 심판답게 유권자의 욕구에 부응한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 등 범야권은 192석이라는 거대한 집을 지었다.광주전남은 21대에 이어 이번에도 파란색, 특히 '이재명의 민주당'으로 채워져 정권 심판에 힘을 실어주었다. 윤석열 정부의 불통과 오만, 국민 눈높이와 동떨어진 정의와 공정, 비상식적 국정 운영은 무서운 민심의 칼날로 비토당했다.지난 2년전 대통령선거에서 윤석열 대통령에 지지를 보내준 지역민들도 신임을 거둘 수밖에 없었다. 선거때마다 욕하면서 찍었고, 비명횡사, 친명횡재 공천으로 불편함을 갖고 있던 지역민들도 정권 심판의 창구로서 민주당 손을 들어줄 수밖에 없는 현실이었다. 선거는 민의를 반영했지만, 지역 사회에 숙제를 던졌다.오직 이재명만 외친 후보자들22대 총선에서 광주전남은 민주당의 비주류임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민주당의 심장부라고 자처함에도 선출직 지도부 한 명 만들어내지 못하는 모래알처럼 존재감이 없다. 서로 견제를 하다보니 텃밭의 영향력 훼손을 자초했고, 중앙당도 눈치볼 것도 없이 광주전남을 주머니 속의 공깃돌처럼 취급했다. 자업자득이다. 총선 과정에서도 대한민국의 중요한 정치적 자산인 김대중 정신은 없고, 지역발전에 대한 정책은 대충 때웠다. 오직 정권심판만 외쳤다. 이재명 대표와 친하고 대여 투쟁의 전사임을 선전하는 목소리만이 춤췄다. 광주전남은 민도가 높고 민주화도시라고 미사여구로 포장하면서도 갈길 바쁜 5·18 전국화를 발목잡는 5·18 진상조사위원회 보고서에 대한 언급 한마디 없는 것에서 진정성을 의심받는다. 이들은 분명한 정치철학보다 민주당의 새 권력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눈치빠르게 민심의 니즈에 코드를 맞춘, 그 이상도 아니다.지역 내부 부조화에 문제 의식을 느껴도 지배적 인식과 다른 말을 하기 싫어하는 지역공동체 기류와 무관치 않다. 오히려 더 적극적으로 자기 정당화 명분을 찾는다. 조국혁신당이 광주전남의 전폭적으로 창당 한 달 만에 당당히 제3당으로 자리잡은 것은 이를 반증해준다.광주전남 지역민들은 단호했다. 아니, 독했다. 오만과 불통의 윤석열 정부 심판이라는 목표앞에서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에 몰빵했다. 정권심판론의 쓰나미에 인물론, 제3세력, 균형과 견제 등 다른 선택지의 고민은 없었다.홍준표 대구시장이 지난 대선에서 실패하고 대구에 내려갔을 때 받아준 것과는 대조적이었다. 그 결과 대구는 국비 반영 상승률이 최고이다. 물론 윤석열 정부의 정치적 기반이긴 해도, 국비 지원사업에 대한 경륜 등의 정무적 노하우를 적극 활용하는 지역민의 정치적 스탠스는 주목할만하다. 그러면서 우리 내부에서는 '인물을 키우지 못한다'는 말이 빠지지 않는다. 광주전남 국회의원 18명 중 11명이 초선이어서 중앙 무대에서 말발이 먹히겠느냐식의 걱정이자 푸념이다.광주전남은 문재인 정부 당시 치러진 총선에서 선택한 안철수 국민의당 실험에 실패후 민주당 쏠림이 심해진 것은 분명하다. 이러니 현역 교체 욕구가 높은 지역 정치적 성향에서 4년후에도 만약의 바꿔 요구를 벗어날 당선인이 과연 몇 명이나 될까? 참, 가혹한 설정이다. 그렇지만 숨길수 없는 지역 기류는 명심해야할 대목이다.거야의 몸집으로 구성될 22대 국회는 무산된 특검법이 재추진될 것이다. 정권 심판을 내걸고 당선됐으니 지역민의 요구에도 부응해야 한다. 한편으론 싸움판의 전사로만 동원돼 아무런 존재감을 보여주지 못할까 우려스럽다. 전투력만이 아닌 전문가로서 실력을 보여주길 바라는 지역민의 기대감과는 동떨어질 수 있다.전투력과 전문성 보여야무엇보다 텃밭에 맞는 정치력 복원이 중요하다. 국회의원 18명 모두가 하나돼 광주전남의 목소리를 찾는 것이 지상과제이다. 벌써 2년후 지방선거에 눈독을 두고 있겠지만, 서로 견제만 하단 방안퉁수, 따로국밥 신세를 면치못한다. 또한 정국 이슈를 주도할 전문 영역의 능력을 보여줘야 한다. 내공이 없으면 불가능하다. 본인의 실력이 안되면 지역내 문제의식과 또 정책적 혜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발언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역할을 해야한다. 총선 투표 인증한다고 대파들고 사진찍는 것처럼 자기편들만 어울리는 이벤트성 정치에 매몰되지 않아야 함도 당연하다.대한민국을 위한 큰 그림을 그리고 지방소멸, 수도권 집중화시대에서 지방이 살아갈 길에 대한 해법 모색에 집중해주기 바란다. 그러기에 묻는다. 광주군공항 이전 어떻게 할 것인가? 4년 동안 서로 눈치만 보다 예정된 미래를 보낼 것인가. 22대 국회에 입성하는 광주전남 국회의원들이 지역 현안 1호 정책 과제로서 머리를 맞대고 풀어내야 한다. 이것이 지역민이 바라는 진정한 국회의원의 역할이다. 연말에 '특별교부세 얼마 받았네' 플래카드로 단체장과 신경전을 벌이는 쪼잔한 장면은 보고 싶지 않다.지역민들과의 스킨십과 소통은 당연히 선출해준 유권자에 대한 도리이다. '4일은 국회, 3일은 귀향', 국회의원의 자기 만족적 홍보 활동을 꼬치꼬치 알고 싶은 지역민은 없다. 유권자의 저울에 합당한 자만이 4년후에도 살아남는 점만 기억했으면 한다. 당선된 지 1주일밖에 안됐는데, 벌써 당선인의 고개가 치켜들여졌다. 1,460일, 초심을 잃지말았으면 한다.이용규 신문제작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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