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민주당 중앙당 원칙없는 복당·전략공천설 '뒤숭숭'

입력 2018.03.24. 10:09 수정 2018.03.24. 15:11 댓글 0개
목포시장·신안군수 등 확산…"중앙당 전횡 현실화되면 민주당 몰락 가져올 것"

【목포=뉴시스】박상수 기자 = 6·13 지방선거 후보자 경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의 원칙없는 복당과 전략공천설 등이 예비후보자들을 혼란케 하고 있다.

더욱이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도에 편승해 지역정서와는 동떨어진 민주당 중앙당의 독선적 결정 가능성 등이 제기돼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다.

24일 전남지역 정가에 따르면 민주당은 25일 당원자격심사위원회를 열어 지방선거 출마예정자들에 대한 입당과 복당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이 날 심사는 전남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장만채 전 전남도교육감의 입당과 목포시장에 재도전할 것으로 예상되는 배용태 전 전남도부지사의 복당 여부 등이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배 전 부지사는 지난해 11월 민주당 전남도당에 복당을 신청했으나 불허됐다. 전남도당은 복당 직전까지 '국민의당 당직 보유' 등을 불허 사유로 지적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배 전 부지사는 이에 불복해 중앙당에 이의를 신청했으나 이의신청마저 스스로 철회하면서 한때 지방선거 불출마설이 확산되기도 했다.

하지만 배 전 부지사의 목포시장 출마를 염두에 둔 민주당 복당이 추진되면서 적절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경쟁력있는 후보 영입이라는 불분명한 명분 등을 내세운 전략공천설이 확산되면서 예비후보와 유권자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한 예비후보는 "지역사정을 왜곡한 결정들이 현실화된다면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의 몰락을 가져올 것"이라며 "중앙당은 지난 총선 등에서 전략공천 실패 등을 교훈삼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전략공천과 중앙당의 일방적 결정 등에 대한 우려는 이 뿐만이 아니다.

재선거가 실시되는 영암·무안·신안 국회의원 선거의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에 이어 최근 들어선 중앙당 당직자의 신안군수 전략공천설까지 불거지고 있다.

또 지역위원장 사퇴시한을 넘겨 당규를 위반한 김영록 전남도지사 예비후보의 출마자격 부여도 입살에 오르기는 마찬가지이다.

목포시민 김모(56)씨는 "지방선거가 본격화되면서 중앙당의 갑질에 대한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도만을 믿고 중앙당이 전횡을 행사한다면 민심이반을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parkss@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